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백과

돼지감자차 효능 7가지 어디에 좋은가?

by 루키9 2022. 7. 29.

돼지감자차 효능 7가지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시면 돼지감자차 효능 7가지를 알아두시는 것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돼지감자차 효능 7가지의 지식이 필요하다면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글에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돼지감자차효능돼지감자차효능돼지감자차효능

돼지감자차 효능 7가지 어디에 좋은가?

늦은 가을쯤 대형 마트나 전통시장을 다녀보면 생소한 모양의 울퉁불퉁한 감자(?)를 볼 수 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흔하게 볼 수 없던 것이다. 

 

그것은 일명 ‘돼지감자’인데, 돼지감자는 뚱딴지라는 이름으로 찾아보면 더 쉽게 찾을 수 있다.

 

인터넷에 검색을 하니 ‘뚱딴지(문화어: 뚝감자)는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풀이고, 돼지감자라고도 부르며, 북아메리카가 원산이다. 그 쓰임새는 덩이줄기를 가축 사료나 알코올 제조 원료로 쓰며, 식용하기도 한다. 최근에 천연 인슐린으로 주목받고 있다.’라고 나온다.


일명 당뇨식품으로 각광을 받기 시작한 이유는 천연 인슐린이 함유되어 있어서가 아니라 ‘이눌린’이란 성분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이눌린(inulin)은 덩이뿌리에 들어있는 과당 중합체로 말린 돼지감자의 경우 75%가 함유되어 있다.

 

이눌린은 사람의 소화효소에 의해 분해되지 않고 장내 미생물에 의해 발효되어 배변기능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분해된다면 과당의 형태로서 혈당치를 급격하게 올리지는 않으며, 열량이 낮아 비만을 개선하거나 대장암을 억제하는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돼지감자의 주요 성분은 당질로서 감자, 고구마와 같이 열량을 가지고 있다. 100g당 일반 감자와 돼지감자에 열량은 각각 77kcal, 73kcal, 당질은 17g으로 비슷하다. 돼지감자를 말린 가루로 섭취하거나 진액으로 섭취한다면 일반 감자를 섭취하는 것과 별반 차이가 없을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이눌린은 과다 섭취할 경우 평소 소화기능에 장애가 있는 분에게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고, 감자만큼 많이 함유되어 있는 포타슘은 신장 합병증이 있는 당뇨인에게 고 포타슘 혈증을 일으키기도 하므로, 돼지감자 섭취에 주의가 필요하다.

돼지감자차효능

■  돼지감자차 효능 어디에 좋은가?


1. 당뇨개선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릴 정도로 혈당 조절력이 뛰어난 이눌린 성분이 풍부하여 섭취 시 당뇨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다이어트 

100g당 73 kacl로 칼로리가 낮을 뿐 아니라 풍부한 섬유질은 포만감을 쉽게 느끼게 해 주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이눌린 성분은 체지방 분해에 도움이 되고 중성지방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다이어트에 도움

 

3. 변비 개선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프락토올리고당은 장내 유익균의 증식과 유해균 성장을 억제하여 장기능 개선에 도움이 되며 풍부한 식이섬유가 장운동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변비 개선에 도움


4. 고혈압 예방 

이눌린 성분이 일반감자에 비해 75배나 될 정도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눌린 성분이 혈당을 떨어뜨리고 혈액 속 중성지방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예방에 도움

돼지감자차효능

5. 골절, 골다공증 예방 

이눌린 성분이 뼈를 보호해주는 효과도 있어서 꾸준히 섭취하면 골절 예방에 도움

6. 장 건강

이눌린이라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장에 붙어 있는 노폐물들을 제거해 주고 우리 몸 밖으로 보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주어 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7. 노화 예방

비타민 C가 항산화 작용을 해서 세포가 활성산소로부터 손상되는 것을 막아 노화로 인한 신체의 기능 저하를 막는 효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돼지감자의 부작용으로는 혈당이 급격히 떨어질 수 있어 혈당이 낮은 분들은 섭취를 최대한 피하시며 과하게 섭취할 시 위경련이나 복통, 소화불량과 배에 가스가 과하게 찰 수 있어서 적당량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약 복용 중이면 의사와 상담하여 드시기 바랍니다.

 

짬깐, 놓치기 아까운 건강정보 확인하세요?

남자의 정력 식품 부추, 효능과 민간요법

벌화분의 효능과 먹는법 및 부작용 알아보기

여성에게 좋은 익모초 효능 7가지와 부작용

 

돼지감자차 효능 7가지를 전달해 보았습니다. 모두 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