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백과

목통증 어깨결림 원인 및 자가 목디스크 초기치료법

by 루키9 2022. 7. 31.

목통증 어깨결림 원인 및 자가 목디스크 초기치료법을 공유하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은 목통증 어깨결림 자가 목디스크 초기치료법을 알아두시는 것에 좋을 것입니다. 목통증 어깨결림 원인 및 자가 목디스크 초기치료법의 정보가 필요하다면 모두 읽어보세요. 아래의 글에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목통증 어깨결림

목통증 어깨결림 원인 및 자가 목디스크 초기치료법

마흔이 넘으면 경험하지 않은 사람이 없을 정도로 매우 흔한 것이 어깨 결림입니다. 통증의 원인도 매우 다양합니다. 컴퓨터를 오래 하고 나서, 무거운 물건을 들고나서, 운전을 오랫동안 하고 나서 아픔이 찾아옵니다. 통증도 통증이지만 지내기가 너무 괴롭습니다. 어깨를 도려내고 싶은 충동이 느껴지며 짜증이 잘 납니다. 어깨 결림은 주로 목과 어깨관절 사이의 부분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대부분 통증은 근육으로부터 시작합니다. 과도한 긴장으로 인해 근육이 뭉치는 경우, 근육이 약한 경우, 근육이 딱딱해진 경우, 근육이 파열된 경우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목과 어깨관절 사이, 어깨와 날개뼈 사이, 목과 날개뼈 사이에 있는 근육들의 문제가 어깨 결림의 원인입니다. 목의 척추가 틀어져 있을 때도 붙어있는 근육들이 제 위치에 있지 못하고 비정상적으로 움직이면서 서로 부딪혀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날개뼈는 어깨를 움직이는데 하나의 축이 됩니다. 따라서 날개뼈의 움직임이 부드러워야 어깨도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반대로 날개뼈 부위가 굳어있으면 어깨 통증이 반드시 찾아옵니다. 어깨를 회전시키는 회전근이 전부 날개뼈에서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통증이 잘 오는 부위는 상승모근, 견갑거근, 극상근, 극하근, 소원근, 능형근, 삼각근 등입니다.

 

또한 어깨의 뒷 쪽에도 통증이 잘 오는 부위가 있는데, 이곳은 삼두박근, 광배근, 대원근 등 근육이 서로 지나가는 곳입니다. 여기는 근육들끼리 마찰하면서 통증을 유발하고, 조직이 두꺼워져 누르면 통증이 대단히 심합니다.

 

이 근육들이 만성적으로 뭉치면 유착되어 딱딱해집니다. 딱딱해진 근육과 근막들이 서로 부딪히면서 소리를 내게 됩니다. 근육통이 오면 평소 가볍게 근육을 손으로 마사지하고 스트레칭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목통증 어깨결림

<목 통증이 오는 원인>

잘못된 자세로 자면서 땀을 많이 흘려 전해질 부족으로 인한 근육이완의 저해가 요인이다

<전해질>

 

칼슘, 마그네슘, 칼리 움, 소디움 등 근육 수축 이완 필수요소.

이중, 칼슘이 부족하면 쥐가 날 수 있다

<잘못된 수면자세로 오는 질환>

 

1. 피로감

2. 근육통

3. 목, 허리염좌, 신경통, 디스크, 관절염 등

<증상별 의심 가능 질병>

목이 아픈 경우 - 급성염좌

목 뒤가 뻐근한 경우 - 경부염좌

목둘레가 돌아가면서 아프고 누르면 참을 수 없을 때 - 근막통증후군

목덜미 중간이 아프고 양쪽 어깨와 팔다리가 저려오면 - 목디스크

손이 저리다 목으로부터 팔, 다리까지 저릿하고 아프면 - 경추척수증

목통증 어깨결림

<목디스크란?>

목 척추뼈 사이 디스크(물주머니)가 나쁜 자세나 충격으로 물이 빠져나와 신경을 압박한 경우

<목디스크의 증상>

통증, 팔이나 손 아프고 뻗치는 통증, 저린 증상, 손이 붓고 힘이 약해지고 피곤함

<목디스크와 오십견의 차이 >

목디스크 - 목 움직일 때 통증, 팔, 손끝까지 방사통 건반사 감소, 근위축 및 근약, 마비

오십견 - 목 움직임과 관계없이 팔, 손에 통증 없고 어깨만 아픔, 어깨 운동 제한

목디스크 주로 발생하는 부위 -경추 제5-6번

<집에서 하는 목디스크 초기 치료법>

1, 핫팩, 씀찜팩 찜질

2. 낮은 베개 베고 반듯이 누워 쉬기

3. 목 주위 근육 얼음마사지

**가정 치료 시 주의 사항

1-2주 통증이 지속되면 정확한 검진 필요

 

<근육 눌림이나 목디스크 예방법>

1. 마음의 안정

2. 온도, 습도, 밝기, 조용함

3. 단단한 매트 사용

4. 올바른 잠자리 자세, 베개 사용이 중요

<올바른 베게 수면법>

1. 반듯하게 누울 경우 베개 높이 4-8CM

2. 옆으로 누울 경우 어깨 높이 고려 2CM 높게

3. 너무 딱딱한 베개 피해야

목통증 어깨결림

<목, 어깨 결림에 좋은 운동법>

1) 턱집어 넣고 일직선 자세 유지

일단 허리를 곧게 펴고 앉는다. 이 상태에서 턱이 앞으로 돌출되어 있지 않도록 턱 아래쪽에 힘을 주어 턱을 목 쪽으로 끌어당긴다. 이때 얼굴이 바닥을 쳐다보지 않도록 시선은 약간 위쪽을 향한다. 옆에서 보았을 때 머리와 목과 몸이 일직선이 될 수 있도록 유지한다.

2) 목 근육 강화(등척성 운동)

1) 번 자세를 유지될 수 있도록 목 근육들에 충분히 힘을 준다. 이 자세에서 근육들에 힘이 더 주어지도록 손가락으로 이마의 앞쪽을 살짝 민다. 이때 목 주변의 근육들에 힘을 주어 목과 머리가 움직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 자세를 10초간 멈춘 후 목을 이완시킨다. 이러한 방법으로 머리의 양옆과 뒷부분에 번갈아서 저항을 주며 이 자세를 유지한다.

3) 어깨 근육 강화(등척성 운동)

1) 번 자세를 유지하면서 양팔을 양옆으로 90도 벌려 앞에서 보았을 때 양팔이 일직선이 되도록 한다. 이때 팔꿈치를 앞쪽으로 최대한 구부리며 손은 계란을 쥐듯이 손가락을 구부려 모은다. 이 상태에서 어깨 주변 근육들에 단단히 힘을 주어 어깨와 팔이 움직이지 않도록 유지한다.

4) 어깨와 목 근육 스트레칭

왼쪽 손으로 의자를 잡아 왼쪽 어깨가 움직여지지 않도록 고정한다. 그런 후 턱이 왼쪽을 향하도록 목을 돌린다. 이 상태에서 오른쪽 손으로 머리의 뒤를 통하여 머리의 왼쪽 상단부를 감싸 잡는다.

오른쪽 손을 전방에서 우측 45도 방향으로 당겨서 왼쪽의 목과 어깨 근육들이 당겨지도록 한다. 반대 방향으로도 이 운동을 시행한다. 왼쪽 손으로 의자를 잡아 왼쪽 어깨가 움직여지지 않도록 고정한다. 그런 후 턱이 오른쪽을 향하도록 목을 돌린다.

이 상태에서 오른쪽 손으로 머리의 뒤를 통하여 머리의 왼쪽 상단부를 감싸 잡는다. 오른쪽 손을 전방에서 우측 45도 방향으로 당겨서 왼쪽의 목과 어깨 근육들이 당겨지도록 한다. 반대쪽으로도 이 운동을 시행한다.

5) 어깨 돌리기, 어깨 상하 전후 스트레칭

1) 번 자세를 유지하면서 양쪽 어깨를 천천히 귀 쪽으로 최대한 끌어올린다. 이때 팔에 힘을 빼서 팔꿈치가 펴져있는 상태로 몸 옆에서 축늘어져 있게 한다. 10초간 멈춘 후 천천히 어깨를 원래 위치로 내린다.

1)번 자세를 유지하면서 천천히 양쪽 어깨를 귀쪽으로 최대한 끌어 올린다. 그런 후 어깨를 천천히 뒤로 돌려 앞쪽이 벌어질 수 있도록 하며, 이어서 어깨를 아래쪽으로 내리면서 앞으로 모아지게 한 후 원래의 위치로 돌아온다. 이 과정을 10초 동안 수행한다.

 

<출처 : KBS -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짬깐, 놓치기 아까운 건강정보 확인하세요?

담 걸렸을때, 담(痰) 왜 생길까? 슬기로운 대처방법

중풍 전조증상과 예방을 위한 방법

무릎 퇴행성관절염 증상에 좋은 운동과 운동시 주의할 것

 

목통증 어깨결림 원인 및 자가 목디스크 초기치료법을 전달해드렸습니다. 읽어보니 어떠신가요? 다른 정보도 필요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