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백과

벌화분의 효능과 먹는법 및 부작용 알아보기

by 루키9 2022. 7. 28.

벌화분의 효능과 먹는 법 및 부작용 알아보기

벌화분의효능

벌화분의 효능과 먹는 법 및 부작용 알아보기

 


벌 화분은 벌이 꽃가루를 모아 어금니에서 부분 한 파로팀, 침, 꿀이 섞인 입자로 3대 영양소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은 물론 비타민 16종, 미네랄 17종 이상, 아미노산 18종 이상 등 사람의 생체기능을 활성 화주는 성분이 50종 넘게 함유되어 있어서 면역력 향상, 체력 강화, 피로 해소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세포의 노화를 막고 세포막을 유지하는 효과가 있는 항산화 물질이 벌꿀보다 50~400배에 달할정도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노화방지는 물론 피부미용에도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최근 다양한 매체를 통해 회춘푸드, 슈퍼푸드로 소개되면서 인기가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  벌화분의 효능

1. 혈관질환 예방

폴리페놀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혈관을 젊게 만들어 혈관이 굳어지는 것을 예방하고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되며 혈전이 생성되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항암 효과

플라보노이드라는 폴리페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폴리페놀 성분이 체내 세포를 손상시키고 암세포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고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테르펜류 성분이 풍부하여 각종 암 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되는 벌 화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3. 피로 해소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충분한 영양을 공급하여 체력증진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체내 에너지 생성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에너지 대사를 활성화시켜 피로 해소와 스트레스 해소하는 효능이 있는 비타민B가 풍부하여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피부 미용

비타민B, B6, C 등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폴리페놀 등 풍부한 항산화물질이 피부의 색소침착과 주름 생성을 완화하고 피부에 풍부한 영양을 공급하여 외부 자극으로 인해 자극받은 피부를 관리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피부미용에 도움이 되는 벌 화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5. 노화 예방

각종 질병과 노화의 주범은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세포의 노화를 막고 세포막을 유지하는 효능이 있는 항산화 물질이 벌꿀보다 50~400배에 달 할 정도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빈혈 예방

체내에 산소를 공급해주는 헤모글로빈의 구성 성분인 철분이 풍부하여 혈중 헤모글로빈이 증가하는 효능이 있어서 혈색이 좋아지고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변비 개선

 

현대인들은 과도 한스 트레스, 잘못된 식습관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변비를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 화분을 장기간 섭취하면 속이 따뜻해지고 뱃속이 편안해지며 단단한 껍질이 섬유질 역할을 하여 장의 기능이 정상화되어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되는 벌 화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벌화분먹는법

◎ 벌 화분 먹는 방법 10가지

벌 화분은 달콤한 맛을 내는데 좋으며 과립 형태로 먹을 경우 바삭한 식감을 함께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재료들과 쉽게 혼합할 수 있어 아래의 방법으로 쉽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1) 요구르트에 약간의 꿀과 벌 화분을 섞어주면 항산화 작용 및 함염증 효과를 제공합니다.

 

2) 벌 화분을 운동하기 전 단백질 파우더와 바나나에 섞어서 섭취하면 운동 시 필요한 에너지 생산에 도움을 줍니다.

 

3) 베리와 아마씨를 넣은 시리얼에 벌 화분을 함께 넣고 먹을 경우 비타민과 오메가 3 등의 필수 지방산을 함께 섭취할 수 있습니다.

 

4) 사과와 생강, 오렌지와 벌 화분을 함께 갈아 만든 스무디는 관절의 염증을 감소시켜주고 운동 시 근육 부상을 예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5) 통밀빵에 아몬드 버터와 벌 화분을 올려 함께 섭취할 경우 단백질과 탄수화물을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6) 아사의 베리를 활용한 아침식사에 벌 화분과 아몬드 그리고 블루베리를 넣고 함께 섭취합니다.

 

7) 단백질과 섬유질을 섭취할 수 있는 간단한 간식으로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사과에 벌 화분을 추가하여 섭취하면 좋습니다.

 

8) 베이비 시금치에 월넛과 신선한 땅콩 그리고 벌 화분을 올린 샐러드에 올리브 오일과 발사믹 식초를 이용한 드레싱을 뿌린 점심 식사는 종합 비타민을 섭취하는데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9) 귀리와 오트밀 그리고 넛 종류와 말린 과일에 벌 화분을 넣고 함께 섭취할 경우 영양간식으로 좋습니다.

 

10) 멜론과 허니 듀를 먹기 좋게 자른 후 벌 화분을 뿌려 함께 섭취할 경우 수분을 공급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벌화분 부작용

벌 화분의 경우 면역 반응 물질 중 하나인 히스타민의 분비를 촉진시켜 부작용으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다고 합니다. 보통 벌에 쏘였을 경우 알러지 반응을 보이는 분들이 벌화분을 섭취하게 되어도 알러지 반응을 보일 수 있으며,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드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 두통

 

벌 화분을 섭취하면 두통이 생기는 분들이 있습니다. 처음 섭취했을 때 두통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하지만 두통은 일시적으로 나타났다 점차 개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알레르기 반응

 

벌이나 벌레에 물렸을 때 등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분들은 벌화분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벌 화분을 섭취했을 때 목이 간지럽거나 꽃가루 알레르기 같은 증상을 호소한다면 섭취하지 마세요. 꽃가루나 벌침 등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섭취하지 말고 전문가와 상의 후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임산부, 3세 미만 아이

 

벌 화분을 장기적으로 섭취했을 때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3세 미만 아이나 임산부는 섭취에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호흡곤란, 위 통증, 체중 증가, 식욕부진, 피부발진, 따끔거림, 근력 약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에 섭취하고 있는 약물이 있다면 상호 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섭취 전 의사와 상담 후 결정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짬깐, 놓치기 아까운 건강정보 확인하세요?

여성에게 좋은 익모초 효능 7가지와 부작용

간 안좋을때 증상과 간에 좋은 음식 12가지

장건강에 좋은 음식 7가지와 생활습관 5가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