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백과

입냄새(구취)의 원인과 순식간 제거 방법

by 루키9 2022. 7. 17.

입냄새(구취)의 원인과 순식간 제거 방법 

입냄새원인

입냄새(구취)의 원인과 순식간 제거 방법



1. 구강 내:치주질환, 설태 

2. 구강외:상기도 감염, 식도염, 만성위염, 축농증, 전신질환(당뇨 등), 휘발성 화학물 취급자 대부분의 구취는 구강내 원인으로 발생하며(연구자에 따라 다르지만 90% 이상이 구강내 원인) 그중에서도 혀의 청결과 연관되어 있다. 

냄새가 난다는 것은 냄새를 풍기는 화학물질이 공기 중에 떠 돌아다니다 우리의 후각 세포에 접촉해야 한다. 즉 냄새란 것이 세균의 산물-전문적인 용어로는 휘발성 황화합물(VSCs;volatile sulfur compounds)을 배설하는 균에 의해서만 냄새가 난다는 것이다.

 

즉, 우리가 흔히 아는 충치와 같은 경우는 충치 유발균이 휘발성 황화합물 유발 균주는 아닌 걸로 알고 있다. 그러므로 충치가 생겼다고 해서 냄새가 나는 것이 아니라 충치가 생긴 부위의 홈(cavity)에 음식물 찌꺼기가 닦이지 않고 오랫동안 남아 푸패하므로써 이차적으로 나는 것이다

따라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부분은 이 '휘발성 황화합물'유발 세균을 줄이는 데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첫째 치주질환균주들은 많은 경우가 여기에 속한다.
둘째 설태-치아에 치태가 있듯 혀에는 설태(tongue coat)가 존재한다.

 

쉽게 말해 혀에 붙어 있는 세균 덩어리들이다. 이게 제거가 되지 않으면 입냄새가 날 수밖에 없다. 이걸 제거하는 방법 중 하나가 혀를(특히 뒤쪽 3분의 1 부분) 닦는 것이다. 그러나 혀에는 미뢰가 있기 때문에 미뢰 사이에 숨어 있는 세균은 잘 제거가 되지 않는다. 이들 세균은 혐기성(산소를 싫어함) 균들이 많으므로 산소 공급이 가능한 소독제를 사용한다면 더욱 효과적으로 구취를 제거할 수 있다. 


입냄새제거


● 입 냄새 퇴치 하는 식품

입 냄새를 풍기게 하는 원인으로는 구강 위생과 위장 건강 상태가 꼽힌다. 이런 문제들은 양치질을 잘하고 식이요법 등으로 위장을 튼튼하게 하면 해결된다. 이와 함께 입 냄새를 순식간에 잡아주는 식품들이 있다는 것을 알아두면 좋다. 미국의 환경전문매체 ‘마더네이쳐네트워크’가 입 냄새를 퇴치하는 식품 6가지를 소개했다.

◆ 사과 = 씹을 때 소리를 나게 하는 과일이나 채소는 악취를 없애는 좋은 무기다. 사과나 당근, 셀러리 등을 먹을 때 침 분비량을 늘리고 이로 인해 입 속을 씻어내는 데 도움을 준다.

◆ 생강 = 오랫동안 위에 탈이 났을 때 치료제로 이용돼 왔다. 같은 맥락에서 입 냄새를 잠재우는 용도로 사용된다. 뜨거운 물에 레몬을 곁들여 차로 만들어 먹으면 좋다. 집에서 생강을 이용해 구강 청결제를 만들 수도 있다.

◆ 녹차 = 커피에 든 산이나 효소들은 지독한 입 냄새를 나게 하지만 녹차는 이를 막는 효과가 있다. 연구에 따르면, 녹차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는 입 냄새를 없앨 뿐만 아니라 나쁜 세균이 치아에 달라붙는 것을 막는 것으로 나타났다.

◆ 박하 = 박하(민트)는 입 냄새를 없애는 데 즉시 효력을 발휘한다. 박하는 피부와 점막을 시원하게 해주고, 항균과 통증 완화 효과가 있다.

◆ 신선한 허브 = 파슬리나 고수, 타라곤, 로즈메리 등 엽록소가 풍부한 허브들은 입 냄새를 싹 사라지게 한다. 이런 허브를 씹거나 뜨거운 물에 넣어 차로 만들어 먹으면 된다.

◆ 피망 = 입 냄새를 풍기게 하는 세균은 비타민C에 약하다. 비타민C는 잇몸병과 치은염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오렌지는 비타민C가 풍부한 대표적 과일로 꼽히지만 이보다는 피망, 파파야, 딸기 등에는 비타민C가 더 많이 들어있다.  


입냄새-구취

● 입냄새(구취)를 제거하는 방법


1. 혀를 닦아라(특히 후방 3분의 1) 

2. 단백질이 많은 식품은 줄여라(특히 우유) 입냄새를 유발하는 세균은 단백질을 분해하여 냄새 분자를 방출한다. 

3. 침이 마르지 않게 하라. 침에는 많은 항균 성분이 있다. 침이 줄면 세균은 더욱 증식하고 냄새는 더 심해질 것이다. 

4. 입냄새를 줄이는 음료를 마시라.-대표적으로 녹차가 있다. 토마토 주스도 효과적이란 얘기도 있다.

5. 철저한 구강위생을 하라. 잇몸병을 치료하고 예방하 라.당신의 노년이 행복할 수 있는 첫걸음이다.

6.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나는 어느 정도의 입냄새는 생리적으로 정상이니 걱정하지 말자. 지나친 걱정은 환상 구취증도 만들어 낸다.

7. 배우자,가족 등을 통해 입냄새 체크를 주기적으로 받으라. 자기 입냄새는 자기가 잘 모른다. 그렇다고 친구 들한테 입을 들이댔다가 왕따 당할 수도 있다.

8. 스트레스를 줄이고 건강하고 긍정적인 생각을 하라. 침 분비를 늘릴 것이다. 자연적으로 입냄새는 준다.

 

짬깐, 놓치기 아까운 건강정보 확인하세요?
 

소화불량의 대표적인 증상 - 통증, 복부팽만, 속쓰림

소화불량의 대표적인 증상 - 통증, 복부팽만, 속 쓰림 소화불량의 대표적인 증상 - 통증, 복부팽만, 속 쓰림 소화불량의 대표적인 증상 상복부의 통증 또는 속 쓰림으로 나타나며, 간혹 구역(

health-9.tistory.com

 

 

안구건조증의 증상과 원인 및 시력저하 대처 방법

안구건조증의 증상과 원인 및 시력저하 대처 방법 안구건조증의 증상과 원인 및 시력저하 대처 방법 대부분의 사람들은 ‘안구건조증’을 단순히 눈이 건조한 증상으로 여기고 

health-9.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