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백과

글루코사민 효과 부작용 오해와 진실

by 루키9 2022. 7. 16.

글루코사민 효과 부작용 오해와 진실

글루코사민

글루코사민 효과 부작용 오해와 진실

 

글루코사민이란?

글루코사민은 게, 새우 등 갑각류 껍질에서 추출한 '키틴' 또는 '키토산'성분을 분해해 추출한 성분입니다. 

무엇보다도 글루코사민은 인체에서 연골의 구성성분으로,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건강기능식품으로 판매됩니다. 하지만 2013년 봄에 글루코사민이 관절염 예방에 효과가 없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큰 논란 있었습니다. 

글루코사민은 국내 판매 4위, 1년에 2800억 시장규모를 가진 베스트셀러 건강기능식품이지만, 아직 학계에서도 그 효과에 대해 의견이 분분한 식품이기도 합니다. 

■ 글루코사민에 대한 2가지 오해

글루코사민은 관절염 예방약이다?

건강기능식품을 예방을 위해 드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글루코사민은 직접적인 관절염 증상이 없다면 드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국내에서 글루코사민을 드시는 분 중 44%는 관절염도 아니고 관절통도 없다고 조사됐습니다. 글루코사민은 연골의 구성성분으로 관절염, 즉 연골이 닳아 없어지고 있는 분들이 먹어야 할 식품이지 연골이 건강한 분들은 드실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골관절염 환자에게도 글루코사민의 관절염 예방 효과는 아직 논쟁 중입니다. 

연골이 건강한 분들이 글루코사민을 먹는다고, 관절이 더 건강해지거나 관절염이 예방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그렇다면 수많은 사람들이 고통받는 이 관절염을 예방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무엇인가! 


바로 운동입니다.

관절염이 오기 시작하면 운동범위에 제한과 통증으로 인해하고 싶어도 잘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평소에 운동을 통해 다리 근육을 강화시켜놓는 다면 그것이 가장 좋은 관절염 예방약입니다.그리고 적절한 체중의 유지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관절에 충격을 주지 않는 수영, 실내 자전거, 아쿠아로빅은 관절염 예방에 굉장히 좋은 운동입니다. 또한 한 번에 오래 하기보다는 자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글루코사민은 탈모나, 피부건강, 면역력에도 좋다?

글루코사민이 탈모예방이나 피부건강, 면역력 증강에 도움을 준다는 것은 확인되지 않은 정보입니다.


글루코사민효과

■ 검증된 글루코사민 효능 : 글루코사민이 필요한 사람 

관절과 연골의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 

식약청에 고시된 글루코사민의 효능은 '관절과 연골의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입니다. 

관절과 연골에 가장 위협이 되는 질병은 바로 퇴행성관절염입니다. 

정말 수많은 사람들이 이 관절염으로 고생을 합니다. 무릎이 아프고 붓고, 움직일 수 있는 범위가 감소됩니다. 그리고 글루코사민이 이 관절염에 대해 통증 완화와 관절의 구조 변화를 막을 수 있다 알려져 있습니다.

아직 퇴행성 관절염에 대한 글루코사민의 효과는 명백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연구결과가 아직 엇갈리고 있기에 의사들도 아직 확신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서양의학에서 연골을 재생시켜주는 약과 치료법이 아직 없기 때문에 글루코사민 제제를 추천하고 있습니다.실제 관절염을 가지고 있고, 운동과 물리치료를 병행하면서 글루코사민을 드시길 추천합니다.

골관절염에서 글루코사민보다 중요하고 검증된 것은 운동과 의사, 한의사에 의한 적절한 치료입니다. 


글루코사민부작용

■ 글루코사민의 부작용

-게 또는 새우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대부분 글루코사민의 원료가 게 또는 새우이기 때문에 기존에 이런 해산물에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이라면 안 드시거나 주의해서 드셔야 합니다.또한 이전에는 알레르기 반응이 없더라도, 새로 글루코사민 복용을 시작하고 두드러기가 나기 시작한다면 당연히 복용을 중지하고 전문의와 상담하셔야 합니다.


-당뇨병

당뇨병과 퇴행성 관절염은 정말 많은 분들이 동시에 가지고 계신 질병입니다. 그래서 글루코사민과 당뇨병의 관계는 꼭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입니다. 당뇨병 환자는 글루코사민을 먹어도 되는 걸까요? 글루코사민은 자체가 '당'입니다. 

쉽게 말하면 글루코사민 자체가 설탕과 유사한 물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글루코사민을 당뇨환자가 먹어선 안된다는 신문기사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학계에서는 아직 의견이 분분합니다. 크게 보면 두 가지입니다. 

'하루에 1.5~2g 이내로 소량 섭취하는 것은 혈당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와'글루코사민 섭취는 체내 혈당 유지에 부정적 영향을 끼친다'는 논문입니다.  아직 당뇨환자를 대상으로 장기간(12주 이상) 글루코사민 섭취를 연구한 논문은 많지 않습니다.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누구도 모른다는 말입니다.소량이라도 당은 당이기 때문에 당뇨환자분들은 3개월 이상 글루코사민을 장복하는 것은 피하셔야 할 것입니다

-임산부

임산부가 글루코사민을 드시면 안 되는 가장 중요한 이우는 바로 임신성 당뇨의 위험성 때문입니다. 임신성 당뇨는 태아 사망까지 일으킬 수 있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그리고 글루코사민은 아직 임산부와 수유모가 먹을 만큼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았습니다. 

외국 저널에서도 임산부의 글루코사민 섭취는 만류하고 있습니다

-항응혈제 복용자

유럽에서 쿠마린, 특히 와파린을 복용 중인 환자가 글루코사민을 섭취하기 시작했을 때신체기 관내 출혈로 인해 식물인간의 되는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유럽 식품 의학 안전청에서 조사한 결과 이와 비슷한 출혈 증가 경향이 40여 건 발견되었습니다. 

아직 자료의 불충분으로 인해 글루코사민과 쿠마린의 상호작용으로 문제를 일으킨다고 단정하기는 어렵지만 항응혈제 복용환자는 글루코사민 섭취를 매우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건강기능식품은 약이 아닌 식품입니다. 하지만 편리함을 위해 특정 성분을 농축시킨 만큼 주의해서 드셔야 합니다.

 

짬깐, 놓치기 아까운 건강정보 확인하세요?

 

 

약물 오남용의 원인과 잘못 알고 있는 상식 10가지

약물 오남용의 원인과 잘못 알고 있는 상식 10가지 약물 오남용의 원인과 잘못 알고 있는 상식 10가지 약물 오남용이란 약물 오용과 약물남용을 함께 뜻하는 말입니다. 악물 오용

health-9.tistory.com

 

 

안구건조증의 증상과 원인 및 시력저하 대처 방법

안구건조증의 증상과 원인 및 시력저하 대처 방법 안구건조증의 증상과 원인 및 시력저하 대처 방법 대부분의 사람들은 ‘안구건조증’을 단순히 눈이 건조한 증상으로 여기고 

health-9.tistory.com

 

 

뇌혈관질환의 이해 및 증상과 뇌혈관에 좋은 음식은?

뇌혈관질환의 이해 및 증상과 뇌혈관에 좋은 음식은? 뇌혈관질환의 이해 및 증상과 뇌혈관에 좋은 음식은? 뇌혈관질환이란? 말 그대로 뇌 속에 혈관으로, 심장에서 나오는 산소와 영양

health-9.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