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백과

스트레스 해소법의 중요성과 스트레스성 완화 음식과 좋은 차

by 루키9 2022. 7. 14.

스트레스 해소법의 중요성과 스트레스성 완화 음식과 좋은 차

스트레스해소법

스트레스 해소법의 중요성과 스트레스성 완화 음식과 좋은 차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다”라는 말을 들어보지 못하신 분은 없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인간이 사회생활을 하면서 다른 사람과 부득이 관련을 맺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러는 가운데 부득이 발생하는 것이 스트레스입니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의식적으로 주거나 받는 경우도 있지만, 그 사람의 의사나 생각과 무관하게 발생하는 경우가 더 많다고 할 것입니다.

 

스트레스란?

“외부의 위협이나 공격 등에 대항하여 신체를 보호하려는 신체와 심리의 변화 과정, 생체에 가해지는 여러 상해 및  자극에 대하여 신체에서 일어나게 되는 비특이적인 생물적 반응을 통칭” 


즉, 스트레스는 주관적인 것이지, 객관적으로 물리적으로 힘에 의하여 작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스트레스를 어차피 받을 수밖에 없다면, 스스로 그 스트레스를 치유하는 방법을 찾아 해소시켜야 할 것입니다. 피해 갈 수 없다면 적극적으로 부딪쳐서 그를 해소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다른 사람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방법으로 해소해서는 아니 된다는 것입니다.

스스로가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자기치유의 방법을 터득하여 스트레스의 강도를 낮추고, 그 스트레스를 중화할 수 있는 스스로의 방법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그중 하나의 방법은 스트레스를 중화시키는 방법입니다. 어차피 피할 수 없는 스트레스라면 거부하거나 저항하지 말고 그냥 즐기면서 중화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라는 파도속에 던져진 것이 인간이라면 그 파도를 타면서 즐길 수 있는 것이 인간입니다. 이처럼 거대한 스트레스의 파도를 두려워하거나 피해서 숨으려 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그 스트레스의 파도를 타면서 파도타기를 즐기듯이 스트레스를 중화시켜야 할 것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반응 3가지

1. 생리적 반응 
두통, 불면증, 변비, 설사, 근육경련, 수분 부족, 발한, 위장 장애, 손떨림, 식욕부진 혹은 식욕폭발, 가쁜 숨 등 

2. 심리적 반응 
분노, 불안, 초조, 무기력함, 무관심, 극도의 피로함, 싫증, 집중력 상실, 공포, 우울증, 조증 등 

3. 행동 반응 
혀 깨물기, 이 갈기, 발 구르기, 긴장성 경련, 과잉반응, 신체 쥐어뜯기, 충동적 행동 증가 등 


●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음식 9가지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기도 모르게 음식을 더 많이 먹게 된다. 이유는 뇌의 화학작용 때문이라는 연구결과가 있다. 이럴 때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 좋은 음식을 먹으며 건강에 도움이 된다. 미국의 경제전문 매체인 '월스트리트 치트 시트'가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음식 9가지를 소개했다.

스트레스해소음식

 

1. 오렌지 =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나오는 호르몬인 코르티솔과 혈압을 정상적으로 돌리는 역할을 하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다. 스트레스가 있을 때 신체는 처지는 경향이 있는데 이때 비타민C는 면역체계를 강화시켜 원기를 되찾는데 도움을 준다.

 


2. 고구마 = 탄수화물이나 당분이 잔뜩 든 간식을 먹고 싶은 욕망을 잠재울 수 있는 좋은 식품이다. 고구마는 체내에서 서서히 처리되는 영양소를 풍부하게 제공한다. 연구에 의하면 고구마에는 식이섬유소를 비롯해 베타-카로틴과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어 오랫동안 포만감을 느끼게 하고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당근 = 칼로리는 낮고 스트레스를 물리치는 영양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완벽한 간식거리로 꼽힌다. 셀러리도 같은 효능을 지니고 있다.



4. 시금치 = 시금치에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는 게 연구로 입증됐다. 시금치에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을 조절하는 마그네슘이 들어 있다. 코르티솔 수치를 조절함으로써 기분 좋은 느낌을 갖게 한다.

 


5. 아보카도 = 스트레스로부터 몸을 지키는 데 도움을 준다. 강력한 항산화제인 글루타티온이 들어 있어 산화적인 손상을 일으키는 지방의 내장 흡수를 막는 작용을 한다. 스트레스 차단 효과가 큰 아보카도에는 루테인, 베타-카로틴, 비타민 E와 엽산이 많이 들어 있다.

 


6. 아스파라거스 =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엽산은 기분을 상쾌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엽산은 기분을 고조시키고, 긴장된 상황에서 섭취하면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7. 연어, 참치 = 연어, 정어리, 참치에 많이 들어 있는 심장 건강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은 아드레날린 수치를 유지시켜 마음을 평온하게 하고 기분을 상쾌하게 만든다.

 


8. 블루베리 = 항산화제와 비타민 C가 듬뿍 들어 있다. 블루베리는 세포를 회복시키고 보호하는 완전식품이다. 여기에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반면 칼로리는 낮아 기분을 좋게 하기 위해 한 움큼 먹어도 살찔까 봐 걱정을 안 해도 된다.

 


9. 우유 = 잠자리에 들기 전 따뜻한 우유 한 컵은 불면증과 초조함을 다스리는 치료제가 된다. 우유에는 단백질과 칼슘뿐만 아니라 항산화제와 비타민 B2, B12가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이다. 또 락티움 성분이 들어 있어 혈압을 낮춤으로써 마음을 차분하게 만드는 효능도 있다.


●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차 12가지

스트레스해소차


1. 녹차 = 녹차는 항산화제로도 유명합니다. 녹차에 들어 있는 카테킨은 신체 건강헤 많은 도움을 줍니다. Biomedical Reports 연구 보고에 따르면 6주 동안 카페인이 없는 녹차 6잔을 마신 사람들이 우울증과 불안 그리고 스트레스 증상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2. 대추차 = 대추는 중추신경을 억제시켜주어 긴장을 풀어주고 정신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 기력이 허한 분들에게 기를 보충해 주고 피로를 회복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사포닌은 홍삼에만 들어 있다고 많이 생각하실 텐데요 대추차에도 들어 있으니 쓴 맛이 싫어하는 사람들에게는 대체품으로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오미자 꿀차 = 오미자 꿀차는 정신 뿐만 아니라 육체적으로 힘을 때 마시면 회복력이 빨라집니다. 특히 스트레스가 쌓이면 집중력이나 기억력이 감소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럴 때도 뇌를 자극하는 성분이 있는 오미자 꿀차를 마셔보시기 바랍니다. 


4. 홍차 = 홍차도 녹차와 함께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2006년 Psychopharmacolog에서 발표한 것에 따르면 6주 동안 홍차를 마시는 것이 스트레스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홍차가 뇌에서 분비되는 신경전달물질을 조절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를 떨어뜨린다는 결과가 보도되었습니다. 


5. 레몬밤 = 레몸 밤은 민트 계열 중 하나인데요 스트레스를 푸는 데 아주 좋은 차입니다.  이전에는 레몬밤을 와안에 넣어서 사용했지만 이제는 레몬밤 잎사귀를 말려 차처럼 마신다고 합니다. 레몬밤은 스트레스 해소뿐만 아니라 불안감을 줄여줍니다. 또한 단기 기억을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6. 칡차 = 스트레스가 쌓이면 뒷목이 뻣뻣하고 어깨도 묵직하게 결리게 됩니다. 칡차는 비타민, 단백질, 당질, 칼슘과 전분이 들어 있어 기침, 감기, 두통, 고혈압에 효과적입니다. 갈증과 어깨 결림에도 도움을 주고 있어 스트레스로 쌓인 결림을 푸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서 칼로리  소모를 높여주는 차라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7. 카모마일 = 두 번째는 카모마일입니다. 카모마일도 레몬밤과 같이 즉각적으로 완화를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 차는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대부분의 차는 독일 카모마일입니다. 카모마일을 이용한 연구도 있는데 카모마일을 매일 마시게 했는데요 8주 후에 불안함이 덜 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차라 하더라도 임산부나 혈액 희석제를 복용 중이라면 카모마일은 패스해주세요


8. 장미차 = 장미차는 빛깔만 보더라도 마음이 좋아집니다. 장미차는 숙면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피를 맑게 하는 효과도 있어 혈액순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간과 위의 통증을 완하 시켜주고 생리통에도 좋습니다.


9. 계피차 = 계피차는 기본적으로 소화력이 떨어지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차입니다. 또한 생리통에도 도움이 되며 특히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에게는 머리를 맑게 해 주며 신경도 안정되게 만들어 줍니다. 계피차는 마시기 전부터 향만 맡아도 그 안에 안정감을 느끼게 해주기도 합니다.

 
10. 진피차 = 진피는 귤껍질을 이야기합니다. 한마디로 진피차는 말린 귤껍질을 우려낸 차를 말합니다. 진피는 한방에서 약재로도 쓰이는데요 스트레스로 가스가 답답하고 우울할 때 도움을 줍니다. 또한 천연 소화제 역할도 하고 있어 스트레스로 인한 소화불량과 속 쓰림, 위염 그리고 체했을 때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11. 향부자차 = 향부자 차는 스트레스로 열이 몸 위쪽으로 올라오는 것을 개선해 줍니다. 몸의 기운을 조화롭게 안정되도록 도움을 줍니다. 그렇다 보니 스트레스로 인해 심해진, 생리불순에도 좋지만 화병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12. 로즈메리 = 로즈메리는 특유의 향 때문에 좋아하는 마니아 층이 따로 있습니다. 화분에 키우면 식물을 키우는 초보라도 잘 키울 수 있는 허브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로즈메리는 향이 좋아 집중력을 높이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그렇다 보니 따뜻하게 차로 마시면 수험생들의 공부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노화방지뿐만 아니라 소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뇌혈관질환의 이해 및 증상과 뇌혈관에 좋은 음식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