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백과

간경화 초기증상 및 좋은 음식과 치료 방법 : 말기 증상

by 루키9 2022. 7. 15.

간경화 초기증상 및 좋은 음식과 치료 방법 : 말기 증상

간경화초기증상

간경화 초기증상 및 좋은 음식과 치료 방법 : 말기 증상


간경화이란?

간염이 만성적으로 지속되면서 간세포가 파괴되었다가 다시 재생되는 과정이 반복되면서 생긴 흉터들(섬유화)로 인해 부드럽던 간이 점점 딱딱해지는 것이다. 간경화는 임상적으로 초기에는 간의 보상능력이 크기 때문에 간 기능 지표는 흔히 정상으로 유지되지만, 시간이 경과할수록 2차적인 합병증(복수, 정맥류, 간성혼수)이 발생하게 되고 이러한 합병증으로 사망하는 예가 많으므로 그 예방과 치료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한국인의 간경변 주 원인은 만성 B형 간염 간경화를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하며, 다음과 같은 질환들이 간경화를 유발한다. 우리나라의 간경화 환자의 주요 원인 질환은 만성 B형 간염(48~70%), 알코올성 간경변, C형 간염 순으로 많다.


1. 만성 간염만성 B형, C형 간염과 같은 만성 바이러스성 간염이 간경화의 주된 원인이며 간세포 내 염증, 조직 손상이 반복되면서 만성 B형 간염의 5~10%, 만성 C형 간염의 10~15% 정도는 간경화로 발전한다.

2. 과음, 알코올성 지방간
알코올은 간에서 아세트 알데하이드와 같은 독성물질로 변환되어 바이러스성 간염과 마찬가지로 간에 염증과 조직 손상을 유발해 알코올성 지방간에 이어 섬유화가 진행되면서 간경화으로 발전하게 된다.

 

알코올에 의한 간경화은 하루 평균 80mg의 알코올을 20년(여자는 10년) 이상 마셨을 경우 약 30%에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술을 자주, 많이 마시는 것을 피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특히 여성의 경우 알코올 대사 속도가 남성보다 느려 알코올이 체내에 더 오래 머무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3. 비알코올성 지방간
음주 요인 외에 지방과다로 간에 지방이 축적되면서 생기는 비알코올성 지방간도 간염, 간경화, 간암으로 진행할 수 있다.

4. 자가면역질환면역계 이상으로 자신의 세포와 기관을 공격하는 자가면역질환이 간경화를 유발하며 질환에는 자가면역성 간염, 원발성 담관성 간경화가 있다. 자가면역질환은 특정 부위만 공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만성 염증성 장질환, 전신성 홍반성 루프스, 류마티스 관절염 등을 동반하기도 한다.

5. 혈색소 침착증, 철분 과다철의 대사 장애로 전신에 과량의 철이 침착되는 혈색소 침착증으로, 간에 철이 침착되면서 간경화로 이어질 수 있다.

6. 그 외윌슨씨병갈락토오스혈증,글리코겐축적질환 등과 같은 유전성 질환, 비소와 같은 중금속 화학물질 축적, 기생충 질환 등에 의해서도 간경화가 발생할 수 있다.


◆ 간경화 초기증상

간경화 초기 증상은 흔하게 나타나진 않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간의 기능이 저하되면서 아래와 같은 징후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복부 피부에 혈액 모세관이 보입니다.
· 피로감이 심해집니다.
· 잠을 쉽게 이루지 못합니다.
· 피부가 가려워 계속 긁습니다.
· 식욕이 떨어져 식사를 거릅니다.
· 체중이 감량하게 됩니다.
· 구역질이 납니다.
· 간이 위치한 부위의 통증이 느껴집니다.
· 손바닥에 붉거나 노란 반점들이 나타납니다.
· 무기력해집니다.

 

증상은 간경화의 상태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대개는 만성 B형 간염이나 만성 C형 간염, 알코올성 간염에서 진행되어 발생하기 때문에 만성간염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증상인 전신쇠약감, 만성피로감, 식욕부진, 소화불량, 복부 불쾌감 등이 초기에 보일 수 있다. 그러나 간경화가 심해져서 2차 합병증일 생기면 그에 따라 복수가 차, 복부 팽만감이 오고 심할 경우 숨이 차기도 한다.

 

 

증세가 상당히 진행되면 아래와 같은 간경화 말기 증상이 나타납니다.


· 심장 박동이 빨라집니다.
· 예민해집니다.
· 잇몸에서 출혈이 납니다.
· 팔뚝이 얇아지고 체중이 심각하게 감량합니다.
· 현기증을 심하게 느낍니다.
· 발목, 발 및 다리에 부종이 생깁니다.
· 탈모 증상이 나타납니다.
· 살짝 부딪혀도 타박상이 심합니다.
· 술을 마시면 쉽게 취합니다.
· 황달 증상이 나타납니다.
· 성욕이 상실됩니다.
· 기억력이 저하됩니다.
· 근육에 경련이 자주 일어납니다.
· 코피를 자주 흘리고 숨이 가빠집니다.
· 오른쪽 어깨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소변 색이 어두워집니다.
· 구토를 할 때 혈액이 섞여 나올 수 있습니다.
· 걷는 것이 힘들어집니다.

간경화치료

◆ 간경화 합병증

간경화의 합병증은 크게 세 가지로 복수, 정맥류, 간성혼수이다.

1. 복수는 혈중 알부민 저하와 림프관류 압력의 증대 때문에 발생된다. 복수는 복막염, 흉강 삼출액, 저나트륨혈증, 고칼륨 혈증, 신부전증, 식사 및 영양장애 등 여러 가지 2차 합병증을 동반할 수 있다. 복수가 생기면 간 기능이 상당히 떨어졌음을 시사하므로 전문의의 치료가 반드시 필요하다.

2. 정맥류 간이 딱딱하게 굳어지게 되면 간으로 피가 갈 수 없게 되어 식도나 위장에 분포된 혈관으로 몰리게 된다. 위내시경으로 보면 식도와 위에 분포한 혈관이 꽈리처럼 부풀어 오른 것을 관찰할 수 있는데, 심하면 출혈도 하게 된다. 정맥류 출혈이 있게 되면 피를 토하거나 자장면 같은 대변을 보는데, 이것은 또한 간성혼수의 원인이 되므로 적극적인 치료 및 예방이 필요하다.

3. 간성혼수는 우리 몸에서 단백질이 분해되면서 나오는 암모니아의 처리 작용이 잘 안 되어 생기는 것인데, 바로 간에서 암모니아의 처리를 담당하기 때문에 간 기능이 떨어지면 처리가 안 된 암모니아에 의해 뇌에 나쁜 영향을 끼쳐 생기게 된다.

 

◆ 간경화 치료

간경화의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3가지는 정상적인 간 기능유지와 영양섭취, 검진이다. 간경화의 원인 질환을 잘 치료하고 특히 간 조직 손상으로 굳어진 간세포에서는 간암이 잘 발생하므로 혹시나 간암이 안 생기나 주기적인 관찰을 게을리해서는 안 되며, 3~6개월 간격으로 혈액검사와 초음파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아야 한다. 

필요에 따라서는 CT나 MRI까지도 필요한 경우가 있다. 간이 나쁘면 귀가 얇아져서 여기저기서 간에 좋다는 민간요법에 혹 하게 된다. 인진쑥, 돌미나리, 신선초, 영지버섯, 미나리, 녹즙 등 많은데, 이러한 것도 결국에는 간에서 처리해야 하는 성분이 매우 많이 들어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성분을 알 수 없는 이런 민간요법은 병들어 있는 간에 더 안 좋은 영향만 미치게 되어 간경화를 악화시킬 수 있으니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 간경화 한방요법

간경화에좋은음식

간경화를 치료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 자신의 노력과 나을 수 있다는 확신이다. 알코올성 간경화 환자는 반드시 금주를 해야 한다. 

균형 잡힌 영양섭취와 비타민을 섭취하고 부종이 나타나고 복수가 차게 되면 음식을 싱겁게 요리해 먹어야 한다. 간에 부담을 주는 방부제, 색소, 안정제 등의 화학성분이 함유된 인스턴트 가공식품이나 농약, 항생제 등이 포함된 농축산물과 지나치게 농축한 녹즙과 과즙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 

한방에서는 오장육부의 부조화를 원인으로 보고 그에 맞는 뜸, 침 등을 이용해 치료를 한다. 

-돋나물(돌나물)을 즙을 내어 1일 3~4회 1컵씩 마신다. 

-냉이 전체를 그늘에 말려 분말 후에 매 식후 30분에 12g씩 먹는다. 

-구기자를 달여 차처럼 마신다. 

-느릅나무껍질을 삶아 그 물로 감주를 만들어 1일 2~3회 1그릇씩 마신다. 

복수가 찰 때 무말랭이를 달여 차처럼 마시거나 뽕나무 껍질을 달여 수시로 마시는 것도 좋다.

 

■ 간경화에 좋은 음식

1. 쑥 = 비타민과 미네랄은 간 기능을 활성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영양소로 주로 쑥과 같은 녹황색 채소 속에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간의 해독 기능을 도와줄 수 있는 해독 효능이 있으며, 알코올 분해 작용 그리고 손상된 간세포를 회복해주는 등의 효과를 나타내는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쑥은 마늘과 함께 성인병을 물리치는 좋은 음식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2. 부추 = 인체를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으로 대소장을 보호하며 간 기능을 높여주는 효과가 뛰어난 간경화에 좋은 음식입니다. 어떤 연구 결과에 의하면 부추를 꾸준히 먹인 흰색 쥐에게서 간 속 활성산소가 73% 억제되고, 피부에서 79% 억제되는 결과로 나타났습니다.

3. 결명자 = 눈을 맑게 하고 시력을 개선하는 음식으로 흔히 알고 계실 수 있는데 간경화에 좋은 음식 이기도 합니다. 체내에 침투되는 환경호르몬은 간을 손상시키는 유해물질 중 하나인데 결명자에 환경호르몬을 해독하는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인체에 여러 장기 속 독성 물질을 제거해주는데 특히 간과 췌장에서 뚜렷한 효과가 나타났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4. 올리브유 = 서양의 3대 장수식품 중 하나로 알려져 있는 올리브유는 소화 및 배설 작용에 도움을 주는 담즙의 분비를 촉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적당량의 올리브유는 체내에 흡수되는 독소가 간으로 가는 양을 줄여주어 해독 작용에 부담이 더해지지 않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5. 레드비트 = 서양 4대 슈퍼푸드 중 하나로 건강하고 젊은 신체를 만들어 주는 혈관 청소부라는 별칭으로 유명한 음식인데 손상된 간세포를 재생시키고 간의 해독 기능을 도와주는 간경화에 좋은 음식입니다.

 

짬깐, 놓치기 아까운 건강정보 확인하세요?

뇌혈관질환의 이해 및 증상과 뇌혈관에 좋은 음식은?

스트레스 해소법의 중요성과 스트레스성 완화 음식과 좋은 차

뇌수종(뇌수두증) 원인 2가지와 증상 이해하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