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백과

만성신부전증 위험요인 예방법과 자주하는 질문

by 루키9 2022. 8. 2.

만성신부전증 위험요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은 만성신부전증 위험요인과 예방법에 대해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만성신부전증 위험요인과 예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반드시 모두 읽어보세요. 이제 아래에서 만성신부전증 위험요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만성신부전증만성신부전증만성신부전증

만성신부전증 위험요인 예방법과 자주하는 질문

신장은 우리말로 “콩팥”이라고도 불리며, 좌우 양쪽에 하나씩 존재합니다. 신장은 혈액 속의 노폐물을 걸러내어 소변으로 배출시키고 혈액 속의 전해질 농도를 조절하거나 혈압을 조절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신동맥을 통해 신장 속으로 들어온 혈액은 사구체라는 가는 모세혈관 다발을 거치면서 물과 전해질, 그리고 각종 노폐물을 보먼주머니 속으로 분비해 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소변은 세뇨관을 지나 신우로 흘러들어 가고, 신우에 모인 소변은 요관을 거쳐 방광에 저장되었다가 요도를 따라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신부전증이란 신장이 만성적인 기능 부전에 이른 상태, 다시 말해 신장이 제 기능을 못하여 다양한 전신적인 문제를 발생시키는 상태를 말합니다.

만성신부전증

신장의 기능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정상의 35~50%까지 감소하더라도 별다른 전신증상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그러나 신장의 기능이 노폐물의 배설과 전해질 농도 조절이라는 가장 기본적인 기능조차 제대로 하지 못할 정도로 심하게 나빠지면 신부전 상태에 이르게 됩니다.


1. 급성신부전증과 만성신부전증

신부전증은 신장 기능이 저하되는 속도에 따라 급성신부전증과 만성신부전증으로 구분됩니다.

1) 급성신부전증

신장의 기능이 갑자기 나빠져 기능 부전 상태에 이르는 것을 말합니다. 신부전증을 발생시킨 원인이 제거되거나 치료를 잘 받으면 기능이 회복될 수도 있습니다.


2) 만성신부전증

신장의 기능이 서서히 나빠져 기능 부전 상태에 이르는 것을 말합니다. 급성신부전증과 달리 나빠진 신장기능이 정상 기능을 회복하지 못합니다.


신부전증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혈액검사를 통해 신장의 기능 상태를 나타내는 다음의 지표들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합니다.


■ 원인 및 위험요인

만성신부전의 가장 흔한 원인은 당뇨병성 신증, 고혈압 그리고 사구체신염입니다. 이 세 가지 질병은 성인에서 만성신부전증을 일으키는 전체 원인의 75%를 차지할 정도로 중요합니다.

만성신부전증

신장질환은 질병이 발생한 병변이 해부학적으로 어디냐에 따라 분류됩니다.


1. 혈관성


신장의 혈관이상 또는 혈액공급의 차질로 인해 신장이 손상된 것으로, 다음과 같은 경우들이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1) 전신적인 혈액순환 장애에 의해 신장에 혈액공급이 저하되는 경우


저혈압, 쇼크상태, 심한 탈수증 등


2) 신동맥과 신정맥처럼 큰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힐 경우

양측성 신장동맥협착증 등


3) 신장 내부의 가는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힌 경우


요독증후군, 혈관염 등


2. 사구체성

사구체를 형성하는 미세한 혈관이나 보먼주머니 등 소변을 걸러 내는 미세조직이 어떤 원인에 의해 파괴되면서 신장 기능이 나빠지는 것입니다.

1) 원발성 사구체 질환


사구체 자체의 병적인 변화에 의해 사구체가 파괴됩니다. 초점성 분절성 사구체경화증, IgA 신염 등이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2) 이차성 사구체 질환

전신성 원인에 의해 사구체가 파괴됩니다. 당뇨병성 신증, 루푸스 신염 등


3. 요세뇨관간질성


세뇨관이나 간질 조직이 파괴되어 신장 기능이 나빠지는 것입니다. 다낭성신질환, 약물 또는 독소에 의한 만성 요세뇨관간질성 신염, 역류성 신증 등이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4. 폐쇄성


소변의 배출 경로가 어떤 원인에 의해 폐쇄되면서 요관이나 신우, 세뇨관 내부의 압력이 높아지면서 신장 기능이 나빠지는 것입니다. 양측성 요로 결석, 전립샘 질환 등이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만성신부전증

■  만성신부전증 증상

초기에는 특정한 증상이 없이 혈장 크레아티닌의 증가나 단백뇨 검출 등 검사 상에만 이상소견이 나타납니다. 그러나 신장 기능이 감소함에 따라 다음과 같은 변화가 발생합니다.


신장기능이 악화되어 신체 내부의 수분과 전해질을 적절히 배설·조절하지 못하기 때문에 수분이 축적되어 부종과 고혈압 등이 나타납니다. 한편 신장의 또 다른 기능 중 하나인 혈압 조절 기능이 나빠지면서 혈관 작용 호르몬의 생성에 의해 혈압이 상승하게 되고 고혈압 및 울혈성 심부전에 이르게 됩니다.

요소가 축적되어 고질소 혈증(azotemia)을 초래하고, 궁극적으로는 요독증(uremia)이 오게 됩니다. 요독증이 발생하면 무력감에서 심낭막염 그리고 뇌병증에 이르는 다양한 증상을 보입니다.


혈액 속의 전해질 농도를 조절하는 신장의 기능이 악화되어 칼륨 등 생명유지에 필수적인 전해질의 농도가 상승합니다. 그 결과 근무력증에서 치명적 심장 부정맥까지 다양한 이상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장에 의한 중탄산염 생성 감소로 인해 대사성 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사성 산증은 신부전의 가장 치명적 결과 중의 하나로서, 과다한 산이 효소에 작용해 효소 활성이 감소하고 신경 흥분을 방해해 중추신경계 기능이 저하됩니다.

신장은 적혈구의 생산을 촉진시키는 “에리트로포이에틴(erythropoietin)”이라는 물질을 생산합니다. 신부전 상태에서는 에리트로포이에틴 합성 능력이 감소하여 빈혈을 일으킬 수 있으며 그 결과 피로감, 숨참 등 다양한 빈혈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만성신부전증을 가진 사람들은 동맥경화의 촉진으로 고통받으며 심혈관질환 발생률이 더 높고, 예후는 더 나쁩니다.


만성신부전증

■  예방 및 조기검진

당뇨병, 고혈압, 신장병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건강검진을 통해 신장기능, 혈압측정 및 소변검사를 주기적으로 시행하여 만성 신장병의 발생을 조기에 검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소변에 거품이 나거나 야간뇨, 빈뇨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에도 적절한 검사를 통해 조기진단율을 높이는 것이 만성 신부전의 진행의 예방에 중요합니다.


■  식이요법

식이요법을 통해 만성신부전증을 고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식이요법을 통해 신장의 기능이 더 빨리 나빠지는 것을 막을 수 있으며 요독증으로 인한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신부전증 환자의 식이요법은 매우 중요한 치료법입니다.

 

특히 염분을 적게 섭취하고 단백질 섭취를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 구체적인 식이요법은 주치의 및 영양사와의 상담, 특히 병원에서 시행하는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아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환자들이 자주하는 질문

1. 소변에 거품이 나옵니다. 제 신장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말씀하신 증상은 흔히 거품뇨 또는 포말뇨라고 하는 것입니다. 질병과 연관해서는 흔히 신증후군 또는 사구체신염의 증상으로 많이 알고 있고 단백질이 소변으로 많이 빠질 때 나타납니다. 하지만, 정상적으로도 식사 등에 따라서 - 예를 들면 이전에 육류 섭취를 많이 했거나 심한 운동을 한 경우 - 소변에 거품이 있고 냄새도 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거품뇨가 있으면 진짜 소변에 단백이 빠지는지 확인을 해야 하고, 요검사를 하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가까운 내과 의원이나 종합병원을 방문해서 검사하길 권합니다.

 

2. 신장기능이 나빠서 자꾸 몸이 붓습니다. 의사 선생님은 저염식을 하라고 권하나 메스껍고 입맛에 맞지 않아 저염식에 적응하기 힘듭니다. 어떻게 하면 염분 섭취를 줄일 수 있을까요?


우리나라 사람이 섭취하는 염분의 주된 공급원은 김치류, 국이나 찌개류 순입니다. 염분 섭취 제한이 필요한 경우 식사로 섭취하는 김치를 제한하고 국이나 찌개 대신 숭늉이나 보리차를 이용하며 젓갈, 장아찌, 햄, 건어물 등의 가공식품은 삼가도록 합니다.

 

3. 신부전증의 증상이 심각해지기 전까지는 거의 없다고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신부전증의 진단은 조기에 할 수 없는 것인지요. 어떤 검사를 통해 진단이 가능한지요?

정기적인 혈압측정, 신장 기능 검사 및 소변 검사가 중요합니다. 직장을 다니는 경우 매년 1회 시행하는 직장검진에서 신장 기능 및 소변검사 결과를 확인하십시오.

 

짬깐, 놓치기 아까운 건강정보 확인하세요?

간 안좋을때 증상과 간에 좋은 음식 12가지

장건강에 좋은 음식 7가지와 생활습관 5가지

신장질환 증상 의심을 알리는 7가지 징후

 

만성신부전증 위험요인과 예방법을 전달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다른 정보도 필요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