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백과

이상근증후군 증상에 좋은 스트레칭, 지압법

by 루키9 2022. 8. 1.

이상근증후군 증상에 좋은 스트레칭, 지압법에 대해 탐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전체적으로 읽어주시면 이상근증후군 증상에 좋은 스트레칭, 지압법을 알아두시는 것에 좋을 것입니다. 이상근증후군 증상에 좋은 스트레칭, 지압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모두 읽어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제 아래에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이상근증후군이상근증후군이상근증후군

이상근증후군 증상에 좋은 스트레칭, 지압법

이상근증후군[ 梨狀筋症候群 , piriformis syndrome ]이란 무엇인가?


이상근으로 인해 좌골신경이 압박을 받아 엉덩이와 허벅지 뒤쪽, 때로는 종아리와 발까지 통증과 감각 이상을 초래하는 질환을 이상근증후군이라 한다. 이상근이라는 명칭은 라틴어로 ‘서양배’를 뜻하는 ‘pirum’과 ‘모양’을 뜻하는 ‘forma’에서 유래되었다.


해부학적으로 이상근은 안쪽으로 천골의 내부 표면에 붙어서 대좌골공이라는 해부학적 구멍을 통해 골반 밖으로 나가 넓적다리뼈의 대전자라고 하는 뼈의 튀어나와 있는 부위에 붙어 있다.


이상근증후군의 원인은 통증이 유발되는 부위로부터 연관된 근막통, 대좌골공이라는 해부학적 구멍에서 이상근에 의한 신경과 혈관의 압박, 천장관절의 기능 이상 등이 주된 원인이다. 또 이상근의 비정상적인 두꺼워짐, 골화성근염, 좌골신경의 해부학적 이상도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85%에 해당하는 일반적인 경우는 좌골신경의 신경섬유가 이상근의 앞쪽에서 이상근과 대좌골공이라는 해부학적 구멍 사이를 지난다. 그러나 10% 정도는 좌골신경의 비골신경 부분이 이상근을 통과하며 경골신경 부분은 근육의 앞쪽으로 지난다.


 2~3%의 경우는 좌골신경의 비골신경 부분이 근육의 위로 넘어가서 뒤로 지나가고 경골신경 부분은 근육의 앞쪽으로 지나간다. 드물게 1% 미만의 경우 좌골신경이 나누어지지 않은 상태로 이상근을 뚫고 지나간다고 한다. 따라서 이상근에 변화가 있다면 좌골신경을 압박할 수 있는 것이다. 즉 좌골신경의 해부학적 이상이 이상 증후군의 발병 빈도를 높인다고 할 수 있다.

 

이상근증후군

■ 이상근증후군 증상과 통증양상

•환자는 허리와 둔부에 통증을 느낀다. 

•대퇴후부, 종아리, 발을 포함한 하지에 방사통이 있다.(Kraus는 이런 형태의 통증을 위성디스크라고 하였다.)

•하지에 무력감을 느낄 수 있다.

•장시간 앉아 있거나 운전을 한 후에 통증을 호소한다.

•장시간 허리를 구부리거나 쪼그려 앉으면 통증이 발생한다.

•좌골신경통은 좌골신경을 침해한 증상과 함께 발생한다.

•Pace와 Nagle은 이상근 증후군의 증상으로 성교불쾌증(dyspareunia)를 보고하였다.

이상근 증후군은 약물치료와 재활운동으로 완전히 나을 수 있다. 먼저 다리로 뻗치는 저림증과 이상감각, 통증 등이 다른 원인과 연관성은 없는지 허리와 골반 X-선 촬영검사 등을 시행하게 되며 이상근 증후군으로 판명되는 경우 이상근 안에 직접 약물을 주입하거나, 근육 이완제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를 투여하는 약물 치료를 시행한다.

 

이상근증후군

■ 이상근증후군에 좋은 지압법

(1) 환도혈(環跳穴) : 다리의 기와 혈을 풀어주는 혈자리이다. 자주 자극하면 경락을 통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허리 통증, 허리부터 엉덩이까지 뻣뻣한 느낌, 좌골신경통, 다리 저림이나 마비된 듯한 느낌을 없애는 데 효과적이다.


위치 : 넓적다리뼈 가장 위쪽의 뒤쪽, 두 발을 모으고 설 때 오므라지는 곳이나 옆으로 누웠을 때 위쪽 발은 구부리고 아래쪽 발은 편 상태에서 위쪽 고관절 가장 위쪽의 뒤쪽 오목하게 들어간 곳을 지압한다. 또는 엎드려서 다리를 엉덩이 방향으로 구부렸을 때 발꿈치와 닿는 부분에 지압한다.


자극법 : 옆으로 누워 손가락을 모아 가운데 손가락 중심으로 강하게 5초 정도 지압한다. 3회 지압하고 지압한 다리의 고관절과 무릎관절을 누운 상태에서 자연스럽게 3회 정도 굽혔다 편다. 이 동작을 3~5회 정도 반복하고, 반대쪽도 동일한 방법으로 지압한다.

 


(2) 곤륜혈(崑崙血) : 허리 통증, 좌골신경통, 다리로 이어지는 방사통 등의 통증을 완화시키는 경혈이다. 서 있거나 앉은 자세가 불량하면 허리가 아프고 심하면 발꿈치 주변이 아프기도 하다. 이러한 통증을 완화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위치 : 아킬레스건(발꿈치 힘줄)을 따라 올라가다 종아리 근육의 오므라진 곳이나 발꿈치 힘줄 앞부분에 움푹 파인 곳을 지압한다.


자극법 : 한쪽 발을 반대쪽 무릎에 올리고 곤륜혈을 엄지손가락으로 강하게 지압한다. 3초 이상 5회 반복한다.


(제공처 : 자생한방병원 한방의학정보)

이상근증후군


■ 다리저림 증상에 좋은 스트레칭 방법

다리 저림증이 이상근 증후군으로 인한 증상인 경우 충분한 스트레칭 재활운동을 통해서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다음의 동작을 왼쪽, 오른쪽 번갈아 시행한다.

1. 바닥에 누운 채 오른쪽 무릎을 가슴까지 끌어올리고 오른손은 무릎을 잡아 고정하고 왼손은 오른쪽 발목을 앞쪽에서 잡아 왼쪽으로 천천히 잡아당긴다.

2. 바닥에 누운 채 오른쪽 손은 쭉 뻗어 바닥에 붙이고 왼손으로 오른 다리의 허벅지를 잡아 천천히 왼쪽으로 당긴다.

3. 바닥에 무릎을 세우고 누워 왼발은 고정한 채로 오른발을 왼쪽 허벅지 위에 올려두고 가슴 쪽으로 왼쪽과 오른쪽 다리를 천천히 당긴다(발이 바닥에서 떨어짐).

4. 바닥에 누워 오른쪽 다리는 쭉 뻗고 왼쪽 다리는 무릎을 굽히고 양손으로 무릎을 가슴까지 당긴다.

 

이상근증후군


■ 이상근증후군 교정 및 예방법

•한쪽 골반이 작은 기형은 적절한 교정물을 사용하여 교정한다.

•다리 길이가 차이 나면 신발 굽을 조절하거나 깔창 등으로 교정한다.

•평발이나 Morton foot 등과 같은 발의 비정상적인 상태를 적절한 교정 물 로고 쳐준다. 

•환자는 운전 시 가속기(accelerator)에 아무 지지 없이 다리를 외회전 시킨 채 장시간 있는 것을 피해야 한다.

•발목을 반대편 무릎 위에 걸친 채 장시간 앉아 있는 것을 피해야 한다.
짬깐, 놓치기 아까운 건강정보 확인하세요?

목통증 어깨결림 원인 및 자가 목디스크 초기치료법

담 걸렸을때, 담(痰) 왜 생길까? 슬기로운 대처방법

허리 디스크 증세의 진단법과 위험한 증상 7가지

 

이상근증후군 증상에 좋은 스트레칭, 지압법을 전달해드렸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정보도 궁금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