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백과

간 안좋을때 증상과 간에 좋은 음식 12가지

by 루키9 2022. 7. 25.

간 안좋을때 증상과 간에 좋은 음식 12가지

간안좋을때증상

 안좋을때 증상과 간에 좋은 음식 12가지

 

 

최근 들어 몸이 무겁고 피로감이 심해졌다면 간 기능이 떨어졌을 수 있다. 간은 우리 몸에서 신진대사·해독·소화흡수 작용을 맡고 있으며, 이 같은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심한 피로감 ▲능률 저하 ▲식욕·성욕 감퇴 ▲권태감 ▲잦은 짜증 등 심리적인 부분에도 변화가 나타납니다.


다만, 사람이 느끼는 피로는 주관적이고 간이 아닌 다른 문제에 의해서도 심한 피로를 느낄 수 있으므로, 아래 설명하는 증상들을 함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 간 안 좋을 때 증상


1. 황달·피부색 변화

 

황달이 생기면 눈이 노래지거나 소변을 볼 때 소변이 굉장히 진하게 오는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주로 눈 흰자위에 먼저 황달 증상이 발생하고, 얼굴, 앞가슴, 온몸 순으로 확대됩니다. 얼굴이 노란색이 아닌 어두운 색을 띠고 윤기가 사라진 경우에는 간 기능이 매우 악화된 상태일 수 있습니다. 간혹 목이나 어깨, 윗 가슴에 붉은 반점이 생기기도 합니다.

2. 복수

 

복수가 차면 숨 쉴 때 힘이 들 수 있고, 배가 굉장히 빵빵하게 나와서 식사를 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식도정맥류 출혈

 

간으로 피가 안 가고 그 피의 혈류가 다른 정맥류로 가게 될 경우 혈관이 터지면서 생기는 출혈을 말합니다 피를 토하는 토혈이 생기거나 혈변을 보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4. 간신 증후군

 

소변량이 줄어들고, 소변량이 줄어듦으로 인해서 신장 손상이 영구적으로 지속될 경우 간이 좋아지고, 간이식을 받더라도 투석을 해야 되거나 신장이식까지 받아야 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5. 간성혼수

 

머리 쪽에 인지능력이 떨어지거나 심한 경우에는 의식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간에좋은음식

■ 장건강에좋은음식7가지

 

우리 몸에 해독 기능이 있는 곳이 딱 두 곳이라고 한다. ‘간’과 ‘장’. 그래서 이 두 곳의 건강은 잘 챙겨야 하는데, 특히 간은 일명 ‘침묵의 장기’라 할 정도로 손상이 돼도 잘 알 수 없다고 한다.


우리를 위해 수백만 가지 일을 하는 간인데, 우리도 잘 챙겨줘야 하지 않겠나. 술을 즐겨 마셔도 간 건강은 미리미리 챙기자.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간 건강 관리법.


1. 녹색채소

녹색채소에는 인체의 시스템을 보호하는 기능을 합니다. 혈류의 독소를 흡수하는 엽록소로 가득하며, 답즙의 흐름 및 생산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간을 깨끗하게 합니다.

2. 마늘

알리신, 셀레늄, 황이 풍부하죠. 이 성분들을 조금만 섭취하여도 간 해독에 큰 역할을 한답니다. 하지만 가열을 하게 되면 이 성분들이 파괴되므로 생것으로 섭취를 권장하며, 먹기가 어렵다면 환이나 캡슐이라도 복용을 하시길 바랍니다.


3. 토마토

글루타티온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는 흡연이나, 알코올, 화학물질 등에 의하여 기능을 못하는 인체를 보호하며, 약물이나 중금속으로부터 해독시켜 간을 치유해주는 역할을 해요.

4. 당근

비타민A 가 풍부한 당근에는 간 해독에 도움이 되는 플라보노이드, 글루타티온, 베타카로틴을 함유하고 있어요.

5. 아스파라거스

천연 이뇨제로 유명하죠. 또 숙취를 해소하고 알코올 독소로부터 간을 지켜줍니다.

6. 호두

호두에는 글루타티온과 오메가 3 가 풍부해요. 이는 간의 지방대사활동을 원활하게 하며, 간장의 혈류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7. 심황

간이 가장 좋아하는 향신료는 심황입니다. 카레 등 거의 모든 인도음식들에 들어가는 향신료죠. 발암물질을 제거하는 효소의 생산을 만들어 간 해독을 돕습니다. 간뿐 아니라 건강 모든 면에 이로움을 줍니다.

간에좋은음식

8. 레몬, 라임

비타민C는 독소를 흡수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됩니다. 레몬이나 라임으로 아침에 주스를 마시면 간 기능을 촉진시킵니다.

9. 올리브 오일

요리에 적당한 양의 올리브 오일을 넣게 되면 간정화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올리브 오일은 유해 콜레스테롤 제거 및 유익한 콜레스테롤 분비를 촉진함으로써 체내에서 독소를 흡수할 수 있는 바탕을 만들어줍니다.

10. 통곡물

정제된 곡물이 아닌 통곡물을 섭취하면 지방대사와 간 기능을 향상하며 울혈 간을 예방합니다.

11. 십자화과 채소

양배추, 케일, 브로콜리와 같은 십자화과 채소에는 글루코시놀레이트가 풍부해요. 이는 간에서 여러 유용한 효소의 생산을 촉진시키며, 간뿐만이 아닌 신체의 주요 기관에서 종양을 억제할 수 있는 항암성분이랍니다.

12. 사과

사과에는 풍부한 미네랄과 비타민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기간을 정화하여 간의 기능을 회복시켜 줍니다.

 

짬깐, 놓치기 아까운 건강정보 확인하세요?

소화불량의 대표적인 증상 - 통증, 복부팽만, 속쓰림

장건강에 좋은 음식 7가지와 생활습관 5가지

신장질환 증상 의심을 알리는 7가지 징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