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백과

귀리효능 및 먹는 방법과 주의사항!

by 루키9 2022. 7. 31.

귀리효능 및 주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시면 귀리효능 및 주의사항을 알아두시는 것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귀리효능 및 주의사항의 지식이 필요하다면 끝까지 읽어보세요. 아래의 글에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귀리효능

귀리효능 및 먹는 방법과 주의사항!

요즘 건강과 몸매 관리를 위해 통곡물을 자주 먹으라는 말을 자주 들을 것입니다. 통곡물(whole grain)은 밀, 보리, 귀리 따위를 도정하지 않고 겉껍질만 벗긴 상태의 곡물을 말합니다. 세계적인 건강 포털 웹 엠디는 "통곡물을 자주 먹으면 '건강보험'을 든 것이나 다름없다."라고 말했습니다.

 

통곡물 가운데 주목받고 있는 것이 바로 귀리입니다. 지방 연소를 도와주면서 몸의 신진대사를 높여주는 것도 큰 장점이다.

 

세계 10대 슈퍼푸드라는 말에 어울리게 우리 몸에 이로운 다양한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1.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하고 콜레스테롤이 없습니다.
 ​
 2.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
 3. 비타민B군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성분들이 우리 몸의 건강을 도와줍니다.

망간, 마그네슘, 아연, 인, 구리 등은 우리 몸에서 항산화제로 작용합니다.

 

◆ 귀리 효능

소​화를 돕고 체중 조절에 좋습니다. 풍부하게 들어있는 섬유질은 변비를 막아주고 소화를 도와줍니다. 장운동을 도울 뿐 아니라 장 건강을 돕는 박테리아를 증식시켜 우리 몸의 건강을 도와주고, 심혈관 건강을 지켜주며, 섬유질이 풍부하고 콜레스테롤이 들어 있지 않습니다.

100g에 섬유질 함량이 10g이어서 여성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40%에 해당하고 남성은 약 28%에 해당합니다. 이 섬유질의 대부분은 수용성 섬유질인 베타 글루칸이고 리그닌 등과 같은 불용성 섬유질도 들어 있습니다.

귀리효능

혈당 수치를 낮춰 당뇨를 막아주며, 오트밀을 꾸준히 섭취한 결과 제2형 당뇨병 환자에게서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유방암에 좋은 작용도 하며, 섬유질의 효능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습니다. 그중 하나가 암에 대한 작용입니다. 연구결과 섬유질이 풍부한 곡물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유방암 발병 위험도를 낮춘다고 합니다.

 

▶ 여성 건강에 좋습니다.

비타민B군의 함량이 풍부한 곡물입니다. 비타민 B군은 우리 몸에서 세포 대사 등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필수 비타민입니다. 특히 비타민b9 엽산은 여성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 있습니다. 적혈구 생산을 도와 빈혈을 막아주고 유방암이나 자궁경부 암에도 작용합니다. 또, 호르몬 분비를 원활하게 하고 우울증을 완화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여성들에게 엽산을 권하는데 귀리에 엽산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피부 미용에도 좋아 마그네슘, 아연, 망간, 구리 등 미네랄 함량이 보여주는 것처럼 귀리에는 우리 몸에서 항산화제로 작용하는 다양한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또, 세포 대사를 돕는 비타민 B군도 많답니다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오트밀의 또 하나의 효능은 면역력을 높이는 것입니다. 면역력은 우리 몸을 질병으로부터 보호하는 작용입니다. 이 작용이 없다면 우리는 늘 질병에 시달릴 것입니다. 강화해주는 식품으로 불리는 오트밀로 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귀리효능


● 좋은 귀리 고르는 법

다양한 형태로 유통이 되는데 거칠게 가공한 것부터 여러 첨가물을 넣은 것까지 다양한 제품이 있습니다. 가능한 한 덜 가공한 것을 선택하는 게 좋으며, 그런 것일수록 영양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 귀리레시피

 

* 쉐이크 만들기

재료 : 우유 200ml, 바나나 한 개, 얼음 10개, 볶은 귀리 3큰술

​재료를 한꺼번에 믹서에 넣고 갈아주세요

 

* 밥 짓기

1. 충분히 불린 백미 80g을 밥솥에 넣어요

2. 삶은 귀리 20g을 백미와 섞어줘요

3. 잘게 찢은 느타리버섯을 올려줘요

4. 재료의 1-1.2. 배 정도의 물을 부어요

5. 다시마를 넣고 재료를 잘 섞어요

6. 취사 버튼을 누르면 끝!

* 오트밀 만들기

200ml의 우유와 30분간 불린 귀리를

종이컵 2/3 정도 넣고 10분 정도 끓여요


※부작용 및 주의사항

오랜 세월 곡물로 이용한 것처럼 안전한 식품입니다. 하지만 섬유질이 많이 들어 있어서 많이 먹을 경우 가스가 차거나 더부룩한 현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부작용은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특별한 문제가 있다면 전문가의 지시에 따르시기 바랍니다.

 

짬깐, 놓치기 아까운 건강정보 확인하세요?

솔잎효능과 증상에 따라 솔잎(차.녹습.주.효소) 200% 활용법

돼지감자차 효능 7가지 어디에 좋은가?

벌화분의 효능과 먹는법 및 부작용 알아보기

 

귀리효능 및 주의사항를 전달해보았습니다. 모두 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