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백과

신장질환 증상 의심을 알리는 7가지 징후

by 루키9 2022. 7. 19.

신장질환 증상 의심을 알리는 7가지 징후

신장질환증상

신장질환 증상 의심을 알리는 7가지 징후

 

 

콩팥(신장)은 아래쪽 배의 등 쪽에 쌍으로 위치하며 노폐물을 배설하고 산 염기 및 전해질 대사 등 체내 항상성을 유지하는 기능을 하는 중요한 장기 중 하나이다. 콩팥은 대사산물 및 노폐물을 걸러서 소변으로 배출하는 배설 기능, 체내 수분 양과 전해질, 산성도 등을 좁은 범위 안에서 일정하게 유지하는 생체 항상성 유지 기능이 있다.

 

또 혈압 유지, 빈혈 교정 및 칼슘과 인 대사에 중요한 여러 가지 호르몬을 생산하고 활성화시키는 내분비 기능도 있다. 이런 콩팥은 질환이 심각해질 때까지 90%의 사람들이 알아채지 못하기 때문에 평소 관리가 중요하다. 

 

일단 신장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1차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이 바로 소변을 만들어내기 어려운 상태에 빠지게 됨에 따라 소변 양이 줄어들고 부종이 일어나게 되면서 이에 의해 속이 메슥거리면서 소화가 안 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신장질환이 잘 걸리는 사람들은 어떤 행동습관과 감성이 나타나는가?

신장기능이 쉽게 손상이 되는 사람들의 특징은 평소 몸의 움직임이 크고 활동적인데 이러한 몸의 움직임을 가지면서 동작에 힘이 많이 들어가 있어서 힘을 빼기 어려운 행동패턴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왜냐면 이런 패턴은 힘을 많이 쓰기 위해서 어깨에 강한 에너지를 주고 살게 됨에 따라서 이와 더불어 생식기 주변에도 힘을 많이 주게 되는 결과를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즉, 몸을 뻣뻣하게 움직이고 힘을 잔뜩 준 상태로 몸의 힘이 빠지지 않는 상태이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생식기에 힘이 들어가게 됨에 따라서 소변의 배출이 용이하지 않게 되는 것이다.

 

또한 몸에 힘을 잔뜩 주고 빼지 못하는 행동 패턴은 소화기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는 체하면 어깨와 뒷목이 뻣뻣해지는 것과 같은 이치인데 신장기능의 이상이 발생하는 사람들이 평소 몸에 힘을 잔뜩 주고 있는 상태다 보니 소변의 배출이 용이하지 않게 됨에 따라서 자연적으로 소화기의 긴장도 동반이 되는 현상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또한, 신장질환이 잘 걸리는 사람들은 평소 응어리져 있는 짜증과 분노가 많은 사람들에게 있어서 자주 발생하게 된다.


미국 인터넷 매체 허핑턴포스트가 콩팥 질환을 알리는 징후 7가지

신장질환의심

◆ 너무 피곤하다

 

= 콩팥 기능이 심각하게 떨어지면 혈액에 독소와 불순물이 쌓이게 된다. 이렇게 되면 평소보다 더 피곤하고 힘이 약해지며 집중을 하기가 힘들게 된다. 콩팥 질환의 또 다른 합병증으로는 빈혈증이 있는데 빈혈이 있으면 힘이 없고 피곤한 증상이 생긴다.

 

◆ 잠자기가 어렵다

 

= 콩팥이 적절하게 여과 기능을 하지 못하면 독소가 소변을 통해 신체에서 빠져나가지 못하고 혈액에 쌓이게 된다. 이렇게 되면 잠자기가 어렵게 된다. 비만과 만성 콩팥병 사이에는 연관성이 있으며 수면 무호흡증은 만성 콩팥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가장 흔하게 나타난다.

 

◆ 피부가 건조하고 가렵다

 

= 건강한 콩팥은 중요한 일을 많이 한다. 신체의 폐기물과 과잉 체액을 제거하고 적혈구가 생성을 돕고, 뼈를 튼튼하게 보존하고 혈액 속에 적절한 양의 미네랄을 유지시키는 작용을 한다. 건조하고 가려운 피부는 후기 콩팥 질환과 동반되는 미네랄과 뼈 관련 질환의 증상일 수 있다. 콩팥 질환이 후기에 접어들면 콩팥이 더 이상 혈액 속의 미네랄과 영양소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할 수 없게 된다.

 

◆ 소변을 너무 자주 본다

 

= 너무 자주 소변을 보고 싶은 느낌이 특히 저녁에 많이 든다면 콩팥 질환의 징후일 수 있다. 콩팥의 여과 기능에 손상이 있으면 소변 욕구가 증가하게 된다. 잦은 소변은 또한 비뇨기 감염이나 전립샘 비대증의 신호일 수도 있다.

 

◆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온다

 

= 콩팥이 손상을 입으면 적혈구가 소변을 통해 새어나온다.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면 콩팥 질환의 징후일 뿐만 아니라 종양이나 콩팥 결석이나 감염의 표지자일 수도 있다.

 

◆ 눈 주위가 붓는다

 

= 소변 속에 단백질이 들어있다는 것은 콩팥의 여과 기능이 손상됐다는 초기 증상이다. 눈 주위가 붓는 것은 콩팥이 체내에 단백질을 간직하지 못하고 소변을 통해 많은 양의 단백질을 새게 하기 때문이다.

 

◆ 발목이나 발이 부어오른다

 

= 콩팥의 기능이 떨어지면 나트륨 저류 증상이 나타나 발목이나 발이 부어오르게 한다.  

 

짬깐, 놓치기 아까운 건강정보 확인하세요?

스트레스 해소법의 중요성과 스트레스성 완화 음식과 좋은 차

약물 오남용의 원인과 잘못 알고 있는 상식 10가지

남자의 정력 식품 부추, 효능과 민간요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