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백과

족욕 효능을 높여주는 방법과 주의할점

by 루키9 2022. 7. 27.

족욕 효능을 높여주는 방법과 주의할 점

족욕효능

족욕 효능을 높여주는 방법과 주의할점


족욕이란?
입욕이 불가능하거나 발의 피로가 심할 때 따뜻한 물에 발을 담그는 건강법입니다.


◈ 족욕하는 방법

1.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게 하려면 먼저 부드럽게 마시지를 해준다.

2. 물의 온도는 우리 몸의 체온보다 조금 높게 38~40도 정도로 유지하도록 한다.

3. 물의 양은 종아리 부분까지 잠길 정도로 준비한다.

4. 족욕 시간은 처음 10분간은 38도 정도의 온도에 발을 담그고 20분 정도는 40도에 물을 유지하게 한다. 

◈ 족욕의 종류

1. 레몬 족욕 - 레몬 한 조각을 첨가하면 감기도 예방하고 발 피부를 희게 하는 효과가 있다.

2. 소금 족욕 - 소금 2수 푼 정도를 첨가해주면 살균효과와 소염효과가 있다.

3. 식초 족욕 - 식초 20ml 정도를 첨가시켜 주면 피부에 활력을 주고 신경통을 약화시켜준다.

4. 생강 족욕 - 생강 2조각 정도를 첨가해 주면 발의 악취를 없애주고 습한 기운을 제거해 준다.

5. 아로마 족욕 - 아로마 오일 3방울 정도를 1수 푼 정도의 꿀에 섞어서 물에 넣어 주면 긴장을 완화시켜 정신적 안정에 도움을 준다. 

◈ 족욕의 효능

1. 족욕을 꾸준히 하면 면역력이 증가되고 감기에 걸리는 것이 줄어들고 신진대사가 활발해 건강해진다

2. 손발이 차가운 사람이 족욕을 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따뜻하게 된다.

3. 오랫동안 하면 허리둘레가 줄어들어 다이어트 효과까지 볼 수 있다.

4. 불면증이 있는 사람이 족욕을 꾸준히 하면 불면증이 사라진다.

5. 발의 노폐물이 제거되고 피부가 매끄럽고 촉촉해진다.

6. 무좀과 같은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7. 혈압과 혈 지방을 조절해주고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고 긴장을 풀어주며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족욕효능


◈올바른 족욕의 요령

1. 양동이에 40도 정도의 더운물을 15~20cm 정도 높이로 준비합니다.

 

2. 두발을 발목 또는 무릎 아래까지 물속에 담급니다.

 

3. 뜨거운 물을 조금 긱 넣어가며 온도를 유지합니다.

 

4. 족욕 시간은 20~30분 정도로, 처음에는 땀이 잘 나지 않지만 익숙해지면 20분 정도면 땀이 납니다.

 

5. 족욕이 끝나면 물기를 닦고 편히 누워 쉬면서 양말을 신어 온도를 유지합니다.

 

◈ 족욕 시 주의할 점

1. 20분을 채우지 않았어도 몸이 더워지고 땀이 나기 시작하면 즉시 멈춥니다.

    땀이 나지 않더라도 최대 30분을 넘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2. 족욕을 통해 수분과 염분이 배출된 후에는 2시간 30분 이내에 생수, 염분, 비타민C를 보충해 줘야 합니다.

 

3. 되도록 공복일 때 하고 식후에는 적어도 30분이 지난 후 하셔야 됩니다.

 

4. 발에 외상으로 인한 피부 손상, 피부 감염 등이 있는 사람은 족욕을 피해야 합니다.

 

※ 족욕의 효과를 높여주는 TIP!

♠ 아로마 소금을 넣고 족욕을 하면 부기가 많이 가라앉으며, 물 온도가 쉽게 내려가지 않아서 효과적입니다.

♠ 족욕을 할 때 물에 사과식초나 감식초를 3큰술 정도 희석해 발을 담그면 뻣뻣하게 굳은 발이 풀어지고 피부도 부드러워집니다.

♠ 겨자가루를 살짝 풀어 족욕을 하면 혈액순환을 도와 발이 따뜻해집니다.(겨자가루는 살균 기능이 있어 날씨가 더워질 때 더욱 유용합니다.)

♠ 발의 물기를 잘 닦아내고 편히 누워 쉬면서 모관운동(누운 자세에서 팔과 다리를 위로 들고 흔들어주는 운동)을 하면 혈액순환을 도와서 더욱 효과적입니다.
짬깐, 놓치기 아까운 건강정보 확인하세요?

스트레스 해소법의 중요성과 스트레스성 완화 음식과 좋은 차

뇌수종(뇌수두증) 원인 2가지와 증상 이해하기

신장질환 증상 의심을 알리는 7가지 징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