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부지식백과

다크써클 생기는 원인으로 보는 다크서클 없애는 법

by 루키9 2022. 7. 22.

다크써클 생기는 원인으로 보는 다크서클 없애는 법

다크써클원인

다크써클 생기는 원인으로 보는 다크서클 없애는 법

 

 

다크 써클이란?

특정한 병명이 아니라 일정 형태의 증상을 뜻하는 진단적인 용어로 대개의 경우 눈 주위의 짙은 갈색의 색소 침착과 눈밑 주름 등의 원인에 의하여 눈의 주위가 검거나 어둡게 보이는 경우를 말합니다. 

 

눈 주위 피부는 다른 곳에 비해 매우 얇고 피지 분비가 적어 건조해 지기 쉽습니다. 

 

게다가 눈 주위는 우리 몸 중에서 가장 움직임이 많은 곳으로 하루 평균 만 번 이상 깜박이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 다크 서클의 발생 원인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의학적으로는 복잡한 여러 가지 원인이 각각 혹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다크 써클이 발생하게 됩니다. 

 

1) 색소침착에 의한 경우

 

눈 밑 부위에 인종적인 요인과 가족력이 있는 유전적 요인에 의해 자연발생적으로 피부의 멜라닌 세포가 증가되어 있거나 색소가 과증식된 경우와 후천적인 요인으로 호르몬제의 복용이나 과다한 일광 노출 등의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한 경우 혹은 알레르기나 아토피 피부염 등에 의한 염증성 질환 후에 발생하는 과색소 침착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눈가에 멍이 든 경우에도 색소 침착을 남길 수도 있습니다. 드물게 멜라닌 세포를 자극하는 호르몬의 과다 분비로 인해 눈가에 검은 색소가 침착될 수도 있습니다. 

 

2) 미세주름에 의한 경우 (Dennie- Morgan fold) 

 

미세주름은 아토피 피부염이나 눈 주위의 자주 반복되는 여러 가지 습진으로 인해서 생기게 되는데 주름이 많을 경우 주름에 의한 그늘에 의해 어둡게 보이게 됩니다. 즉 아토피 피부염 외에도 화장품 알레르기나 다른 접촉성 습진에 의해서도 미세주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다크써클

3) 피하지방에 의한 경우 (baggy eyelid) 

 

눈밑지방이 불룩하게 튀어나와 있거나 부족하여 꺼져있는 경우에 이것이 그늘을 만들어 어둡게 보이며 또한 눈밑 지방으로 인하여 색소침착이나 피하혈관의 확장 등이 더욱 두드러져 보이기도 합니다. 

 

그 원인에 따라

① 눈꺼풀의 피하 지방이 처져 생긴 경우
②눈 주위의 근육이 비대해져서 생기는 경우(이런 것을 muscle roll 이라고 합니다.)
③눈 주위 연부 조직이 염증에 의해 자주 붓는 경우( 이런 증세는 festoon 이러고 합니다.)

 

등으로 나뉩니다.

 

4) 혈관에 의한 경우

 

일반적인 건강한 피부는 더운 곳에서는 혈관이 늘어나 혈액순환이 빨라지고 추운 곳에서는 혈관이 수축되어 혈류가 느려지는 혈관반응을 보이는데 피곤하거나 심한 탈수 시 혹은 축농증과 같은 질환이 있을 경우 혈관 반응이 정상적이지 못하여 결과적으로 부종현상을 일으키게 된다.

 

결국 눈 주위가 진해지게 될 수 있는데 이는 멜라닌 색소의 침착 때문이 아니라 눈밑의 피부가 얇아 늘어난 정맥 및 모세혈관이 잘 비쳐 보여 피부가 푸르게 변색되어 보이는 것입니다. 대개 일시적으로 시간이 지나면 금방 없어지나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5) 기타 

 

간혹 습관적인 눈 화장의 색소 침착물이 깨끗이 제거되지 못한 경우에도 발생한다. 


◆ 다크 서클의 치료

다크서클없애는법

여러 원인에 의하여 발생하는 현상이므로 각각의 원인에 따라서 원인에 맞는 치료를 해야 한다. 

 

1) 색소침착에 의한 경우 

 

멜라닌 색소의 침착으로 인해 눈가가 검어진 경우에는 우선 미백 연고를 사용하면서 일주일에 한두번 정도 미백 관리를 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주 1∼2회씩 3개월 정도 비타민C를 이용한 이온요법이나 미백관리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색소 침착이 심한 경우에는 색소를 파괴하는 레이저를 이용하여 3-5회 정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진피까지 색소가 내려간 경우에는 치료 효과가 좋습니다. 미백 관리와 동시에 옥세젯을 사용하여 진피 깊숙이 콜라겐이나 미백 성분의 투여하면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 비타민C를 꾸준히 보충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미세주름에 의한 경우 ( Dennie- Morgan fold ) 

 

눈꺼풀에 습진이 자주 반복되었는지 알아보고 습진의 원인이 되는 요인(화장품 등)을 제거하고 적절한 약물 복용 혹은 도포하여 습진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발성 질환을 치료한 후에는 주름이 미세한 경우에는 런치필 등을 이용하여 피부를 매끈하게 하여 줄 수 있으며 주름이 너무 깊어진 경우에는 수술도 가능합니다. 

 

3) 피하지방에 의한 경우 ( baggy eyelid ) 

 

눈밑 지방은 수술로 제거합니다. 피하 지방을 치료하는 방법은 피부탄력에 따라 나뉘는데 탄력이 좋은 경우 눈의 결막을 따라 절개하여 처진 지방만 제거하지만 탄력이 떨어진 노화된 피부의 경우에는 지방뿐 아니라 노화로 인해 늘어진 피부까지를 절제하는 하안검 성형 수술을 같이 하게 됩니다.

 

수술 후에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고 간혹 결막 출혈이 있어서 흰자위가 붉어지는 것 외에는 부작용이 거의 없지만 노령의 경우에는 며칠 정도의 회복기가 필요합니다. 눈 주위의 근육이 비대해져서 생기는 경우 근육을 부분적으로 절제하는 수술을 해야 하는데 역시 회복 시간은 일주일 정도 걸립니다.

 

눈 주위 연부 조직이 염증에 의해 자주 붓는 경우에는 수술적인 방법보다는 바르는 약과 메디칼 스킨케어를 사용하여 염증과 부기를 없애는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성적인 염증으로 인해 연부 조직의 섬유화가 심한 경우에는 성형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4) 혈관에 의한 경우 

 

정맥 혈류가 좋지 않아서 생기는 눈 주위가 검어지는 경우 피부 깊숙히 있는 혈관을 치료해야 하는데 정맥이 붉어져서 검푸르게 보이는 경우의 치료는 혈관레이저를 이용합니다. 보통 한 달 간격으로 3∼5회 정도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정맥 제거 수술과 지방 제거 수술을 동시에 하게 되면 눈가가 피곤할 때마다 칙칙해지는 것을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다크서클생기는이유

◆ 다크 서클을 예방하는 생활 습관  

 

1. 반드시 눈 주위 화장을 깨끗이 지우도록 한다. 

 

2. 눈 주위를 비비지 않는다. 마사지는 하는 것이 좋다. 

 

3. 비타민, 무기질을 자주, 충분히 섭취한다. 

 

4. 일광 차단제를 외출 전에 항상 바른다. 

 

 

◆ 다크 서클피부 관리방법  

 

1. 혈행 촉진 : 온냉 타월을 교대로 찜질해주어 혈액순환을 돕도록 한다. 

 

2. 보습 : 아이크림을 낮, 밤으로 발라주어 항상 보습에 신경 쓰도록 한다. 

 

3. 비타민 C : 1주일에 1~2회 정도 비타민 C 제품을 적신 화장솜을 눈 주위에 얹어둔다. 

 

결론적으로 다크서클은 단순한 피부 질환이 아니라 피부과와 성형외과 전문의가 함께 진찰하고 치료 방법으로 결정해야 하는 복합적인 질환입니다. 따라서 치료하기 힘들다고 포기하거나 자가 치료요법에 의존하지 마시고 언제든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하시기 바랍니다.

 

짬깐, 놓치기 아까운 건강정보 확인하세요?

안구건조증의 증상과 원인 및 시력저하 대처 방법

입냄새(구취)의 원인과 순식간 제거 방법

스트레스 해소법의 중요성과 스트레스성 완화 음식과 좋은 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