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백과

만성폐쇄성폐질환(COPD-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원인 및 증상과 치료

by 루키9 2023. 3. 25.

만성폐쇄성폐질환(COPD-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원인 및 증상과 치료


이 질환은  만성적으로 폐와 기관지 기능을 방해하는 질환으로 대표적인것이 만성기관지염(chronic bronchitis)과 폐기종(emphysema)이 되며 광의적으로   여기에 만성천식(chronic asthma)이 포함되기도 한다.

한 가지만 증상만 있을수도 있으나  많은이가 두가지의 합병증으로 고생을 하는데 일반적으로 서서히 악화가 되며, 숨쉬기가 점점 힘들어 지게 되는 특징이 있다.

만성페질환으로 인해 피속에 산소공급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못하게 되고, 이에 따라 피속에 산소부족현상이 일어나게 되고, 그러다보면 몸의 조직에서 산소를 더 보내달라고 뇌에 하소연을 하게된다. 뇌에서는 이런 반응을 알아차리고 심장에 연락해서 더 많은 피를 보내라고 명령을 하는데 심장에서는 피를 더보낼려고 하다보니  혈압이 높아지게 된다.

 

또한 산소부족이 있을경우 몸에서 적혈구(산소를 세포에 보내는 운반체) 생성을 촉진 하는데 , 적혈구가 피속에 많아지면 피가 점점 걸쯕(thicker)하게되고, 심장에서 피를 내보내는게 더더욱  힘들게 된다.

피속에 산소의 양이 부족 하기때문에 심장이 과도하게 일을 많이 하다보면 심장자체가 커지는 심장비대(enlarged heart)을 일으키게 되며, 비대된 심장은 궁극적으로 기능의 약화를 초래하는데, 피가 힘있게 심장에서 나가지를 못하게 된다. 피속의 신선한 산소와 영양분이 제대로 나가지못하면서 숨쉬기가 더어려워지고, 피의순환이 제대로 안되기에 발이나 다리가 붓는 현상이 일어나게된다.


● 만성기관지염(chronic bronchitis)

만성기관지염은 기관지내벽이 자극에 민감해져서 염증으로 인해 붓는(swelling) 증상이 나타나며, 지나친 점액(mucus)을 분비하면서 기도를 좁히다보니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교환이 잘안되며 나타나는 질환이다.

기관지에는 섬모(cilia-솜털)가 내벽에 깔려 있으며, 섬모에서는 점액을 밖으로 내보내는 역활을 하고 있는데, 염증으로인해 섬모가 손상이 일어나며는 중요한 역활인  점액제거를 하지 못하게 됩니다.그러다 보면 점액과 가래가 기도에차게되며 호흡곤란을 일으키게 한다. 2달이상 최소2년이상 가래가 딸린점액과 호흡곤란(shortness of breath)을 동반했을때 만성기관지염으로 본다.

 


● 폐기종(emphysema)

폐기종이란 기관지의 끝에 있는페안의  작은 공기주머니(alveoli - air sacs)의 벽이 손상을 받으며 일어나게 되는데, 이 공기주머니에서 산소와 몸에서 나오는 노페물인 이산화탄소(carbon dioxide)의 교환이 이루어지게 된다. 한쪽 폐에 100만개정도의 공기주머니 있게 되는데. 형태는 포도송이를 연상하면 되겠다.

이 공기주머니는 건강할때는 탄력성이 있어 교환작용을 원할이 수행하게 되는데,질환이 진행이 되면서 크기도커지고  탄력성이 떨어지게 되며는,  상대적으로 교환작용이 잘 이루어지지 않게 되면서 몸전체의  산소부족 현상을 느끼게 되고,아울러  호흡곤란(shortness of breath) 느끼게된다.


■ 만성폐쇄성폐질환 원인


흡연과 alpha1-antitrysin(AAT) deficiency(알파1-엔티트립신 부족)이 가장 중요한 원인이 됩니다. 공기오염과 직업환경에서 오는 먼지도 원인이 되는데 그러 나쁜환경하에서 간접흡연이 더욱 상태를 악화 시킨다..

흡연은 기도를 자극하고 염증(inflammation)을 일으키게 되는데, 염증이 일어나면 염증부위가 붓기때문에 기도가 더 좁아지고 숨쉬기가 더 어려워지게 된다.

Alpha1-antititrysin은 간(liver)에서 생산되는 물질로 폐(lung)을 보호해 주는데, 이물질이 폐에서 염증이 일어나는것을 방지해 주는 역활을 하게 된다. 이물질이 부족은 유전적인데서 오게 된다고 보고 있는데 이물질이 부족할경우 공기주머니의 내벽이 백혈구의 효소로부터의 공격을 이기지 못하게 되고 서서히 죽어가는데, 손상된 공기주머니가 많아지면 신선한 산소가 피를 통해 몸의 조직에 보내지지 못하게 되고, 몸에서 생산된 이산화탄소 역시 배출하는데 어려움이 있게된다.


■ 만성폐쇄성폐질환 증상

 

호흡곤란이 와서 계단을 오르는 것이나 산보와 같은 적은 운동에도 호흡곤란을 느킨다.

점액 또는 가래를 동반한 만성기침이 온다.

가슴이 답답한 느낌이 든다.

숨을쉴때 “쌕쌕” 하는 잡음소리가 난다.

 


■ 만성폐쇄성폐질환 치료


금연(smoking cession) - 담배를 끊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담배를 끊었을경우 가래가 진정되고, 담배로 인한 염증도 해소가 되게 되며, 페활량이 향상되고 기침도 줄어 들게 됩니다.. 숨쉬기가 편해지며, 이미 손상된 폐의 일부는 회복이 되지 않으나, 추가적인 페의 손상을 방지 할수 있다.

흡입기(inhalers) - 여러종류가 있게되는데 Beta-agnoist 걔통은 기도근육의 긴장을 완화시켜 줌으로서 산소흡입을 쉽게 하게한다.(albuterol, terberol, metaproternol.serevent, formadi 등의 약이 있다.)

Anticholinergics 계통은 호흡기를 수축(constriction)시키는 물질의 생산을 억제 시키고, 점액생산을 감소시킨다.

코리코스테로이드(corticosteroid) - 면역억제제로 predisone과 같은 구강복용제나, beclomethasone 와 같은 흡입제 같은 것들이 기도에 염증, 점액이나 가래를 완화 시켜 줍니다. 일반적으로 이 약들은 오히려 천식에 효과가 더있으나, 이런 증상이 천식과 함께 오는경우도 있기에 그럴경우 효과적이 되겠다.

항생제(antibiotics)및 항바이러스제 (antiviral) - 박테리아나 바이러스에 감염으로도 상태가 급격하게 나빠질수 있는데, 이럴경우  박테리아일경우 항생제, 바이러스일경우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게 된다..


산소치료법(OXYGEN THREAPY)

혈액검사를 통해 혈중산소가 급격히 낮을 경우 효과가 있느데, 자는동안에 산소호흡기를 얼굴에 부착하여. 혈중 산소치를 높이게 된다.

수술 - 수술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수 있는데, Lung- reduction surgery 는 손상된 페조직을 수술을 통해 제거해 버리는 것으로 페기능을 향상시켜 삶의 질을 높일수 있으나, 모든 사람에게 다 적용되는것은 아니며, 여러 부작용도 따른다.

Lung-transplant surgery는 말그대로 죽은 조직에 건강한 타인의 폐조직 일부를 이식하는 수술로서 평생을 면역억제제(immunosuppressants)을 복용해야만 하며 아울러 이식거부 반응이나 감염도 중요한 부작용중에 하나가 되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