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백과

치아성형 교정 실체와 부작용 원인!

by 루키9 2022. 7. 24.

치아성형 교정 실체와 부작용 원인!

치아성형

치아성형 교정 실체와 부작용 원인!

 

■ 치아성형? 교정?

치아성형은 빠른 시일 내에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동시에 어느 정도의 핸디캡을 갖고 있는 것 사실입니다

 

올세라믹으로 치아 성형을 한다는 것은 우선 시간적으로나 치료비 용면에서는 많은 부담을 갖지 않으셔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치아를 삭제하여야 하며 교체 시기에 맞추어 주기적으로 교체를 해주어야 합니다.

 

즉, 앞으로 죽을 때까지, 계속 치과를 방문하여 교체를 해주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사실을 전혀 모르고 있습니다. 이 세상엔 어떠한 치과 치료도 영원히 지속될 수 있는 '영구적인' 치료방법은 있을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볼 땐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에 반해 치아교정을 하여 치열을 가지런하게 하는 것은 시간이나 비용 면에서는 부담이 될 수 있지만 오랜 기간으로 볼 때는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즉 장. 단점이 있습니다.


■ 치아 성형엔 어떤 것들이 있나

제일 많이 알려진 것이 라미네이트 와 올세라믹 크라운일 텐데요. 치아 앞의 부분의 표면을 얇게 제거한 뒤 (1~2mm) 그 위에 레진으로 덮어 씌우는 <치아 성형>을 위한 수술입니다

 

누구나 다 가능한 게 아니고 앞면 겉에 조금만 치아를 제거한 뒤 위에 레진을 씌워서 치아를 고르고 예쁘게 만들 수 있을 시에만 사용합니다

 

만약 치아가 많이 겹쳐 있거나 그러면 조금만 제거해서는 치아를 예쁘게 해 줄 수 없는 상황이 있습니다.

 

이럴 땐 더 많은 치아를 제거한 뒤 (이번엔 앞면만 아니라 앞, 뒤, 옆 전부 다요) 그 위에 도자리로 된 올세라믹을 씌우게 됩니다. 근데 그 도자기는 원래 치아 모양대로가 아니라 치아들이 예뻐 보이도록 만들어진 새로운 모양입니다.


치아성형부작용

■ 치아성형의 부작용 그리고 그 원인

그럼 이제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많은 양의 치아량을 삭제함으로 인해 오는 통증에 관한 부작용입니다. 충치 치료를 완벽하게 잘 한 후에도 4주에서 12주 길게는 6개월에서 1년 정도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왜냐면 치아를 삭제하면서 그 안에 pulp 란 녀석이 있는데 그 녀석과 가까워지기 때문에 아무리 잘 충치를 때웠어도, 그 pulp 와 그 위에 충치 씌운 것 사이에 reprative dentin이라는 녀석이 만들어져서 외부 충격이나 자극으로부터 쿠션 역할을 해줄 때까지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즉 쿠션 없이 위에서 차가운 자극이나 압박이 가해지니 바로바로 pulp로 전달되어.. 시리거나 아프다고 느끼는 것입니다.

 

치아의 삭제량에 따라 다르지만 예를 들어 앞니를 12개나 다 삭제해서 성형을 하게 되면 많은 양의 치아를 삭제했기 때문에 그로 인해 올 부작용들 (심각한 통증 때문에 음식마저도 잘 먹지 못하면서 살아갈 수도 있음)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치아는 세월이 지나면서 조금씩 색이 변하기 때문에 올세라믹을 한 치아와 하지 않는 치아의 색 차이가 나게 될 수 있는 것도 사실이긴 합니다. 또한 올세라믹을 하기 위해서 치아를 깎다 보면 신경치료를 하게 될 수 있기에 염두에 두고 시작해야 하는 것도 맞습니다.

치아성형


예전에 엠본부에서 무한지대인가 거기에 치아성형에 대해 다뤘었는데 거기서 부작용 때문에 힘들어하며 살고 있는 사람들이 나와서 눈물을 흘리면서 그렇게 많은 치아량을 삭제하는 줄 알았다면 안 했을 것이다

이런 부작용이 있다는걸, 처음에 아예 설명조차 해주지 않았다 만약 알았다면 다시 생각해봤을 것이라며 말하는 내용이 나오는데요

 

실제로 그렇게 치아성형 후 부작용 때문에 하루 세 끼도 잘 먹지 못하고 살아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치아성형을 한 사람이 이런 부작용이 생기는 게 아니라 치아의 삭제량과 개개인의 치아의 structure가 다른 이유로 (pulp 가 위에 있거나 아래에 있거나) 생길 '수' 도 있다는 사실을 알려 드리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시 한번 밝히지만, 올세라믹 한다고 모두 다 아프고 힘들어하는 부작용이 온다는 게 아니라 멀쩡한 치아들을 그저 esthetic을 위해서 아무 생각 없이 삭제했을 경우 생길 수 있는 possible side effects (부작용들)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알려 드리는 것입니다.)

즉 부작용이 나타나느냐 안나타나느냐는 case by case  다 다릅니다.

 

그러니, 치아성형을 생각하고 계신다면 빨리 예쁜 치아를 갖고 싶은 마음에 아무런 사실들도 알아보지 않은 채 치아를 삭제하지 마시고 이런 여러 사항들을 치과 선생님과 충분히 검토 후에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