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삶의철학

신종직업 대비법- 공통적으로 필요한 능력, 즉 기초직업능력의 습득이 중요

by 루키9 2022. 8. 19.

신종직업신종직업신종직업

신종직업 대비법- 공통적으로 필요한 능력, 즉 기초직업능력의 습득이 중요

 

‘퍼널리스트’, ‘몰 마스터’, ‘소믈리에’, ‘미스터리 쇼퍼’, ‘유텔 인터내셔널’, ‘모빌 DJ’, '머스’, ‘매니’등 새로운 용어를 가진 직업이 최근 나타나고 있다. 이런 직업 명칭을 들으면 언뜻 무엇을 하는지 잘 모를 정도로 생소하기만 한데 나름대로 유망하다고 하여 우리가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퍼널리스트(funalyst)란 증권업계의 애널리스트와 펀드매니저를 겸하는 직종이다. 증권업계의 3대 직업으로 애널리스트, 펀드매니저, 브로커를 들 수 있는데 이중 애널리스트와 펀드매니저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여 대상 기업을 직접 방문해 조사, 분석하는 것은 물론이고 투자 여부까지 결정한다. 최근 국내 투신 운영사나 자산운용사 등 자금을 직접 굴리는 분야에서 퍼널리스트를 적극 스카우트하고 있다.


몰 마스터(mall master)는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사이버 공간에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사고 파는 전문직업인을 나타낸다. 인터넷이 널리 보급되면서 현실 매장이 아닌 가상 쇼핑공간을 운영한다.


소물리에 (sommelier)는 호텔이나 고급 레스토랑에서 고객이 원하는 와인을 감정하고 골라주는 일을 담당하는 와인 전문가를 뜻한다. 즉 와인 구매나 관리, 서빙뿐만 아니라 와인에 대한 고객의 이해를 돕고 요리와 어울리는 와인을 추천해 준다. 한편 티(tea) 소믈리에는 와인 대신 차를 접대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직업인인데 와인 소믈리에가 온갖 종류의 와인을 감별해내듯, 티(tea) 소믈리에는 수천 가지 차를 감별한다.


미스터리 샤퍼는 손님을 가장하고 대리점이나 직영매장에 방문해 매장의 업무 효율성이나 친절도 등에 대해 평점을 매기는 직업이다. 유텔 인터내셔널은 컴퓨터와 통신위성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아이디어 산업으로 전 세계 가맹 호텔의 객실 예약과 마케팅을 대행해주는 호텔 예약 업무를 담당하는 직업이다. 모빌 DJ는 야외 결혼식이나 생일, 파티 등 이벤트 행사장에서 자신이 소장한 콤팩디스크(CD)를 이용해 분위기 있는 음악을 코디네이트 해주는 직업을 나타낸다.


또한 머스(Murse)와 매니(nanny)등의 신조어가 미국에서 유행하고 있는데, 머스는 남자 간호사 (nurse)이고, 매니는 남자 가정부(nanny)라는 뜻이다.


이 밖에 ▲게임전문강사 ▲멀티콘텐츠 플레이어 ▲홈메이커(노인이나 아이들과 함께 하기에는 힘겨운 여행을 떠나야 할 때 믿고 맡길 수 있는 직업으로 주말에는 외로운 독신자를 위해서 같이 영화도 보고 밥도 함께 먹는 둥 주말 가족이 된다)

 

▲비애 치료사(가족의 죽음 등 예기치 못한 사고를 당했을 때 그 슬픔을 딛고 다시 건강하게 새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을 하는 직업) ▲코스프레 이어(cos-player : 대중 스타나 만화, 게임의 주인공으로 분장해 복장과 헤어스타일, 제스처까지 흉내 내는 캐릭터 세대의 놀이문화에서 출발해, 관련 산업에 엄청난 파괴력을 미치는 신 직업)

 

▲워터 젯 커팅 프로그래머(노즐로 분사된 수압으로 철판을 깨끗하게 절사, 물로 칼을 베는 금형 기술을 가진 직업) 등 신조어의 직업은 매우 많은 편이다.


앞으로의 직업세계의 변화추세인 ▲직업의 계속 변화, 다양화 ▲지식정보화 사회로의 변화 ▲사이버 공간을 통한 직업활동 증대 ▲삶의 질의 향상과 관련된 직업 증가라는 추세에 비추어 이런 직업의 탄생은 당연한 것이다.

 

또 앞으로의 직업에 대하여 3D(Digital, DNA, Design), 3F(Feeling, Fiction, Female), ISDN(Interesting, Safe, Digital, Nature)이라는 전망을 제시하고 있다. 이런 것들이 새롭게 용어를 지어내고자 하는 목적보다는 일종의 경향(trend)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무엇보다도 이런 경향에 맞추어 직업준비를 하여야겠다. 직업을 준비하는 대학생들은 지금 당장의 직업 인기에 연연하지 말고 앞으로 10년 후를 바라본 직업선택이 되어야 한다.


평균수명이 100세 가까이 증대될 상황에서(현재 여성의 평균수명이 20년동안 10년씩 증가하고 있으며 의학기술의 발달로 평균수명이 더욱 증대될 전망임) 평균 7 - 8번 정도 직업이동을 경험하여야 할 지금의 20대들은 미국과 일본의 직업전망을 참고(미국과 일본의 직업전망은 워크넷(http://www.work.go.kr)에 잘 나타나 있는데 10년 혹은 20년후의 우리나라의 모습을 유추하여 볼 수 있다)하고 우리나라의 직업전망(2008년까지 전망되어 있음), 미래의 직업세계(2010년까지 전망되어 있음) 전망을 참고하여야 하겠다.


그러면서 모든 직업에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기초적인 직업능력을 착실하게 준비하여야 하겠다. 현대는 과거와는 다르게 지식과 기술의 변화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과거처럼 어느 특정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만을 가지고 평생 동안 직업생활을 영위한다는 것은 이제 거의 불가능한 일이 되었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직업에 공통적으로 필요한 능력, 즉 기초직업능력의 습득이 중요해지고 있으며, 이 능력은 단순히 직업을 영위하기 위한 기술이나 기능의 개념을 넘어서 인간으로서 삶을 살아나가는데 공통적이며 기본적으로 필요한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 해결 능력, 자기 관리 및 개발 능력, 자원 활용능력, 대인관계 능력, 정보능력, 기술능력, 조직이해능력이 그것이다.


또한 최근에 나타나는 신종직업에 성공적으로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의 사례를 벤치마킹(bench mark)하고 이들을 멘토(mentor)로 삼아 학생들이 어떻게 하여야 할 것인가를 참고할 필요가 있다.

 

대개 이러한 사람들은 ▲자기가 하는 일을 기쁨과 열정으로 하고 하는 일 그 자체를 좋아하고 보람과 긍지를 느끼고 있다. ▲성공한 사람은 옛것을 그대로 배우는 것을 넘어서 아무도 하지 않는 새것을 새롭게 자기 나름대로 창출해 내는 사람들이다.

 

▲일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있다. ▲자신의 적성에 맞는 일에 종사하여 자신의 재능과 적성을 살리고 있다. ▲장기적인 시야를 가졌고 시대적 흐름을 통찰하여 선구자적으로 그 분야에 뛰어들어 활동한다.

 

▲목표를 세우고 불가능에 도전하는 용기를 가지고 있었고, 그로 인해 불가능해 보이는 일에서도 꿈을 현실로 실현하였다. 현재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며 좌절하거나 포기하지 않는다. ▲평생 동안 공부한다. 다양한 경험을 살리면서 계속 공부하고 노력하며 부지런하다. 그러면 육체적이든 정신적이든 발전을 기하고 자기 관리에 철저하다.

반응형

댓글